목록2024/03/12 (17)
Guanah 觀我 Story
1. 우리나라와 미국 수학 교과서의 과제 비교: 평행사변형 조건을 중심으로 2. 교사의 사전 주목하기와 수학수업에서 실제 주목하기에 관한 연구 3. 이분모분수 덧셈의 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이해 4.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의 비례 추론 능력 분석 5. 교과서의 귀류법 도입과 활용에 대한 고찰 및 개선 방안 6. 전문가-현장교사-예비교사 수학수업 연구 공동체의 가능성 탐색 7. 거리함수와 속력함수에서, 거리와 속력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표현의 변화과정에 대한 연구 8.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1. 초등기하 학습에서의 구체물과 반구체물 활용에 대한 연구 2. 중학생들의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와 발달 3. 수학 교과서 프로젝트 학습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4. 대입 수리논술고사에 대한 고찰과 실제 5. "평행사변형은 사다리꼴이다."에서 '이다'에 대한 고찰 6. 초등학생의 창의ㆍ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초등 수학 비(非)구조화된 문제를 중심으로- 7. 예 구성 활동을 통한 암묵적 지식의 현시에 관한 연구 8. 오마르 카얌(Omar Khayyam)이 제시한 삼차방정식의 기하학적 해법의 교육적 활용 9.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기호에 대한 비판적 고찰 10. 이분모분수의 덧셈과 뺄셈 교육 재고 -단위 추론 및 재귀적 분할을 중심으로- 11. 예비교사의 무리수의 개념..
1. 성취기준 단위로 분석한 중학교 학생의 성차 2. 전통적 알고리즘 교수법과 다양한 표상을 활용한 교수법의 비교: 분수, 소수, 퍼센트 내용을 중심으로 3. 미분 개념의 이해에 관한 수업 사례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역사 발생적 과정을 토대로- 4. 길이와 시간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측정의 교수․학습 요소 및 수학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5. 연결큐브 수업을 위한 거북표현체계의 활용 6. 우리나라와 호주 고등학교 수학과 해석 영역 교육과정 비교 7. 수 세기 이론 관점에서의 초등학교 교과서 고찰 -외국 교과서와의 비교를 바탕으로- 8. 수학 학습 동기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분석 9.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삼각형에 대한 개념 이미지 분석
1.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취급하는 내용과 관련한 문제점 분석 2. 내용 영역에 대한 성취수준별 남녀학생의 학업 특성 차이 분석 3. 대수 문장제의 해결에서 드러나는 중등 영재 학생간의 공변 추론 수준 비교 및 분석 4.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학교과에서의 평가에 대한 인식 5. 초등영재학급을 대상으로 그래핑 계산기의 지오보드를 활용한 Pick 공식의 탐구 과정에서 나타난 논증활동의 분석 6. 수학 수업의 성찰적 실천을 위하여: 학교 안 수학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7. 고등학생의 이차함수 표상에서 나타난 그래프 사용 모드 및 표상의 유연성 분석 8. 북한의 2012년 교육과정 개정 전후 수학교과서 분석: 초급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9. 구체물의 추상화와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에 나타나는..
1. MQI를 이용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수학수업의 질 분석1) 2. CBAM(Concerns-Based Adoption Model)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수학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관심도, 실행 수준, 실행 형태 및 관계 연구1) 3.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의 종단적 추이 분석 4. 한국 학생들의 수학과 수학 학습에 대한 가치 인식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5. 수학교사의 요구를 반영한 창의성과 인성 교육 전문성 신장 내용요소 탐색1) 6. 동료 릴레이 피드백 전략이 수학과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7. 중학교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1. 연속적으로 공변하는 두 양에 대한 추론의 차이가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적정성 분석 - 단원 구성 및 어휘 사용을 중심으로 - 3. 반전학습(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 요인 탐색 4. 통계적 추정을 가르치기 위한 수학적 지식(MKT)의 분석 5. 역함수와의 교점을 구하는 과제에 대한 분석 6. 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수학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주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7. 비심리적 처치프로그램에 의한 고등학생 수학불안집단 간의 뇌파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