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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스타브 모로(Gustave Moreau, 1826년~1898년) 본문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귀스타브 모로는 프랑스의 상징주의 화가이다.
성서의 이야기나 신화를 많이 그려 이름을 날렸다.
매우 화려한 기교로 시적·환상적 표현을 하였다.
모로는 1826년 파리에서 건축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미술 대학을 졸업하고 22세 때부터 그림을 그렸다.
Apollo and the Nine Muses, Gustave Moreau (1856), Private collection.
1848년 이후 테오도르 샤세리오와 들라크루아의 화풍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 시기에 모로는 그림의 주제를 역사와 신화에서 찾기 시작하며,
1848년 이후 테오도르 샤세리오와 들라크루아의 화풍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 시기에 모로는 그림의 주제를 역사와 신화에서 찾기 시작하며,
이는 후에 모로의 화풍을 대변하게 된다.
1857년에서 1859년까지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1857년에서 1859년까지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신화적 주제를 모음과 동시에 그림 기술을 향상 시켰다.
파리로 돌아와 당시의 미술계에 유행하던 살롱 초대전에,
파리로 돌아와 당시의 미술계에 유행하던 살롱 초대전에,
약 20년간에 걸쳐 수시로 작품을 출품한다.
Oedipus and the Sphinx (1864), (Metropolitan Museum of Art)
1864년 외디푸스와 스핑크스를 그려 화가로서의 명성을 얻게 된다.
이후에 그려지는 대다수의 작품은,
1864년 외디푸스와 스핑크스를 그려 화가로서의 명성을 얻게 된다.
이후에 그려지는 대다수의 작품은,
고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인물과 일화들을 주제로 하고 있다.
모로는 의식적으로 신화를 주제로 한 그림에서,
모로는 의식적으로 신화를 주제로 한 그림에서,
인간의 번민과 고통, 이상적인 영웅상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상징주의를 대표하는 화가로 손꼽힐 뿐만 아니라,
후에 나타나는 표현주의에 결정적인 동기를 주게 된다.
1892년 파리의 예술학교의 미술과 교수로 초빙되어,
1892년 파리의 예술학교의 미술과 교수로 초빙되어,
마티스, 루오, 마르케 등의 화가들을 길러낸다.
특히 모로는 자상함과 형식에 구애되지 않는 교수 방법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서 존경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1898년 파리에서 암으로 사망했다.
1898년 파리에서 암으로 사망했다.
사망후 유언에 따라 모로가 살던 파리의 9구 로슈푸코 거리
(프랑스어: rue de la Rochefoucauld) 14번지의 집은,
현재 모로 박물관(프랑스어: Musée Moreau)으로 되어 있다.
Galatée (1880), (Musée d'Orsay)
Gustave Moreau - Le Paon se plaignant à Junon
Orpheus (1865), (Musée d'Orsay)
Venus Rising from the Sea (1866) (Israel Museum)
Europa and the Bull (1869)
La chimère (1876) (private collection)
Cleopatra, Gustave Moreau (1887), Musée du Louvre.
Salomé (1876), (Musée Moreau)
The Apparition, Gustave Moreau (1876), Musée du Louvre.
The Toilette (1885–90), (Bridgestone Museum of Art)
Song of Songs (Cantique des Cantiques) (1893), (Ohara Museum of Art)
Galatea, Gustave Moreau (1880), Musée d'Orsay.
Apollo Vanquishing the Serpent Python, Gustave Moreau (1885), National Gallery of Canada - Ottawa.
Chimera, Gustave Moreau (1884), Musée Gustave Moreau.
Hercules and the Lernaean Hydra, Gustave Moreau (1876), Art Institute of Chicago.
Hercules at Lake Stymphalos, Gustave Moreau (1875-1880), Musée Gustave Moreau.
Jupiter and Semele, Gustave Moreau (1889-1895), MOA Museum of Art - Atami, Japan.
Jupiter and Semele (1894–95), (Musée Moreau)
Jacob and the Angel (1878), (Fogg Museum)
Apollo and the Satyrs, Gustave Moreau (1893-1895), Private collection.
Dalila, Gustave Moreau (1890), Musée Gustave Moreau.
A Dead Poet being Carried by a Centaur, Gustave Moreau (1890), Musée Gustave Moreau.
Arabian Poet (also known as Persian), Gustave Moreau (1886), Private collection.
Eve by Gustave Moreau (1885), (private collection)
Mystical Flower, Gustave Moreau (1890), Musée Gustave Moreau.
Oedipus Wanderer, Gustave Moreau (1888), Musée de la Cour d'Or.
Gustave Moreau - Prometheus, 1868
Gustave Moreau - Aphrodite, 1871
Jason and Medea (1865), (Musée d'Orsay)
The Death of Sappho, Gustave Moreau (1881), Private collection.
The Death of Sappho, Gustave Moreau (1872-1876), Musée des Beaux-Arts de Saint-Lô.
The Death of Sappho, Gustave Moreau (1872-1875), Musée Gustave Moreau.
Desdemona, Gustave Moreau (1875), Private collection.
The Evening, Gustave Moreau (1887), Clemens-Sels-Museum.
Evening and Sorrow, Gustave Moreau (1882), Villa & Jardins Ephrussi de Rothschild.
Evening Voices, Gustave Moreau (1885), Musée Gustave Moreau.
Fairy and Griffon, Gustave Moreau (1876), Musée Gustave Moreau.
The Fiancee of the Night (also known as The Song of Songs), Gustave Moreau (1892), Private collection.
Ganymede, Gustave Moreau (1886), Private collection.
Goddess on the Rocks, Gustave Moreau (1890), Private collection.
Inspiration, Gustave Moreau (1893), Art Institute of Chicago.
The Judgement of Paris, Gustave Moreau (1852), Private collection.
The Poet as a Wayfarer, Gustave Moreau, Musée Gustave Moreau.
Saint George and the Dragon, Gustave Moreau (1889-1890), National Gallery London.
귀스타프 모로 <레다> 19세기경
Poet and Satyrs, Gustave Moreau (1890-1895).
Helen on the Walls of Troy, Gustave Moreau (1885), Musée du Louvre.
*상징주의 회화
회화에서 상징주의는 상징파 시인과 문학 이론가들의 영향을 받은 것인 동시에,
*상징주의 회화
회화에서 상징주의는 상징파 시인과 문학 이론가들의 영향을 받은 것인 동시에,
사실주의의 객관주의적 지향성과 점차 영향력이 강해지는 인상주의 운동에 대한 반발이기도 했다.
사실주의와 인상주의 운동은 비교적 구체적인 묘사를 추구했지만,
상징파 화가들은 이와는 대조적으로 환상과 상상력에 바탕을 둔 작품을 좋아했다.
상징주의 회화의 입장은 고갱의 열렬한 숭배자인 젊은 비평가 알베르 오리에가,
상징주의 회화의 입장은 고갱의 열렬한 숭배자인 젊은 비평가 알베르 오리에가,
〈메르퀴르 드 프랑스 Mercure de France〉(1891)에 실은 논평에서 권위있게 밝힌 바 있다.
그는 '개념에 감각적 형식의 옷을 입히는 것'이,
예술의 목적이라는 모레아스의 주장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었고,
내면생활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주관적·상징적·장식적 기능을 강조했다.
![](https://blog.kakaocdn.net/dn/lB8Pm/btsMbzu7iVW/iXnTnZL4cS5qcFev0DA6V1/img.jpg)
Helene glorifee, Gustave Moreau (1896-1897), Private collection.
상징파 화가들은 주관적인 정신 상태를 시각적 형태로 재현하기 위해,
상징파 화가들은 주관적인 정신 상태를 시각적 형태로 재현하기 위해,
신비주의적이고 초자연적인 것에 의존했다.
나비파(Les Nabis)만이 아니라,
나비파(Les Nabis)만이 아니라,
폴 고갱과 빈센트 반 고흐 같은 후기 인상파 화가들도,
그들 예술의 어떤 측면에서는 상징주의자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상징주의의 진정한 미학적 이상을 대표하는 화가는,
귀스타브 모로, 오딜롱 르동, 피에르 퓌비 드 샤반 등이다.
![](https://blog.kakaocdn.net/dn/bXfIY4/btsMbEpB2TM/zbPovbwVZlvMR0ESdymvkk/img.jpg)
<귀스타브 모로의 자화상>
모로는 전설이나 고대적 주제를 그린 화가였다.
모로는 전설이나 고대적 주제를 그린 화가였다.
그는 독창적인 화풍으로 보석처럼 눈부신 색채를 이용하여,
상상 속의 신전과 궁전의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내부를 묘사했으며,
그 안에 있는 인물들은 거의 옷을 입지 않은 채 조상(彫像)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이국적인 관능과 장식적인 화려함이 특징이다.
![](https://blog.kakaocdn.net/dn/vVjLd/btsMcghvJBJ/9Z0pKPhNbvkELlR9GHkCCK/img.jpg)
Perseus and Andromeda, Gustave Moreau (1867-1869), Private collection.
르동은 그림과 그래픽에서 신비주의적·환상적이며 흔히 섬뜩한 주제를 추구했다.
르동은 그림과 그래픽에서 신비주의적·환상적이며 흔히 섬뜩한 주제를 추구했다.
그의 그림에 나타나는 초자연적·환상적인 인물들은 각각의 특성이 뚜렷이 나타나 있는 반면,
전반적으로는 색조의 섬세한 조화를 통해 색채의 시학을 강조한다.
퓌비 드 샤반은 오늘날 주로 벽화가로 기억되고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PpEKz/btsMbY2rz90/gl90vkccHmCDxuhJV2ZFDK/img.jpg)
Perseus and Andromeda, Gustave Moreau (1870), Bristol Museum and Art Gallery.
![](https://blog.kakaocdn.net/dn/AHslX/btsMbIrZcQG/G5yl5Xxk6PYEdmSpdCnxz1/img.jpg)
Phaeton, Gustave Moreau (1878), Musée du Louvre.
![](https://blog.kakaocdn.net/dn/CENEP/btsMaNHC1jC/FdsBBBEYX3KuJ5mQUJr5vk/img.jpg)
La Fée, Gustave Moreau, Private collection.
![](https://blog.kakaocdn.net/dn/ca2U7u/btsMaPZNkSn/GqnETd9vKqbnF7JGvkdgGK/img.jpg)
The Sacred Elephant (Péri) (1885), (NMWA Tokyo)
![](https://blog.kakaocdn.net/dn/cH7sWC/btsMcgaKSXe/Bp8zOvKsIuG9AQlY5dU2NK/img.jpg)
La parque et l'ange de la mort, Gustave Moreau (1890), Musée Gustave Moreau.
![](https://blog.kakaocdn.net/dn/GhK5f/btsMcecWMtY/JFp3KjzretP5OWUPKTCOXK/img.jpg)
Salome with Column, Gustave Moreau (1885-1890), Private collection.
![](https://blog.kakaocdn.net/dn/djdO0y/btsMaCsLUbb/HwUKeMNqmCHnSNnLg7W5LK/img.jpg)
The Dream Haunting the Mogul, Gustave Moreau (1881), Private collection.
![](https://blog.kakaocdn.net/dn/cJytZX/btsMbvGq2iq/TpxyqWwLXlL2np9vBWiqGk/img.jpg)
King David, Gustave Moreau (1878), Armand Hammer Museum of Art.
![](https://blog.kakaocdn.net/dn/bWiXQv/btsMaAIsGRB/tH4bfw3w0FgduOARucB7dK/img.jpg)
Oreste et les Erinyes, Gustave Moreau (1891), Private collection.
![](https://blog.kakaocdn.net/dn/bZpgaU/btsMa7FVnFB/AmPJnJ97lmbFY66a8Xn5V0/img.jpg)
Saint Cecilia: Angels Announcing Her Impending Martyrdom, Gustave Moreau (1897), Private collection.
![](https://blog.kakaocdn.net/dn/pGc50/btsMbCFpQzI/iPUjaaPRsiONwTeSTXOHs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Ev7K1/btsMaPS3GUD/iaKTFxls6VgfFqaN6wMak0/im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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