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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화 등장 인물 중에서 목신 판(Pan)과 시링크스(Syrinx)의 이야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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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화 등장 인물 중에서 목신 판(Pan)과 시링크스(Syrinx)의 이야기

Guanah·Hugo 2024. 8. 31. 08:10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판과 시링크스> 프랑수아 부셰, 1743년, 개인 소장.

판(Pan)의 아버지는 제우스며 어머니는 님프입니다.
염소와 닮은 모습으로 태어나 요정에게 버려진 것으로 등장하며,
잠든 사람에게 악몽을 불어넣고 나그네에게 공포를 주기도 하는 인물로 등장하죠.
 

<Pan and Syrinx>

일반적으로는 머리에 작은 뿔이 있는,
인간과 염소를 합친 모습에,
늘 '시링크스'라는 이름의 팬파이프를 가지고 다니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갈대로 변해버린 님프인 시링크스와,
그녀와 관련된 동명의 악기에 대한 일화로 유명하며,
이것 때문에 종종 춤과 음악을 즐겼던 신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Pan and Syrinx by Jean-François de Troy.
 

<Pan and Syrinx>
 

루벤스 <판과 시링크스> 1617~1619, 40×61 cm, 카셀 국립 미술관.
 

<시링크스를 쫓는 판> 헨드릭 반 발렌 1세, 1615년경.
 
 

<판과 시링크스> 니콜라 베르탱, 17세기경.
 

<판과 시링크스>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1637년, 드레스덴 국립 미술관.


*신화 이야기

판은 목동과 가축의 신으로 아르카디아 지방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점차 그리스 전역에서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부모는 확실치 않아서 아버지로는 헤르메스, 제우스, 크로노스, 디오니소스 등이 물망에 오르고,
어머니는 님페 드리옵스, 페넬로페, 칼리스토, 히브리스 등이 거론된다.

 

<판의 얼굴> 로마시대 모자이크, 서기 2~3세기.

수염이 난 얼굴은 야수적 교활함을 띠고 있고,
이마에 난 뿔과 발굽이 달리고 털이 북슬북슬한 굽은 다리는 염소나 양을 연상시킨다.

성격이 변덕스럽고 화를 잘 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대해야 하며,
특히 그의 낮잠을 방해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다.
자기 기분이 언짢을 때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갑작스러운 공포를 불어넣어 패닉 상태에 빠뜨리기도 한다.
 

판(Pan)

판은 갈대피리 시링크스(Syrinx, 팬파이프라고도 한다)를 늘 지니고 다니며,
춤과 음악을 즐기고, 여색을 몹시 밝힌다.
이 점 때문에 그는 가축의 번식을 책임지는 신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로마 인들은 판을 숲의 신 실바누스와 동일시하기도 했다.
 

Pan poursuivant Syrinx drawing by Anne-Louis Girodet de Roussy-Trioson, 1826
 

<판과 시링크스> 프랑수아 부셰, 1759년.

판(Pan)의 탄생
판은 헤르메스와 나무의 님페 드리옵스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인데,
판의 어머니는 자신이 낳은 아기를 보고 깜짝 놀라 내다 버렸다고 한다.
머리에 뿔이 나고 수염과 털과 발굽이 있는 산양의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버지 헤르메스는 아이를 올림포스로 데려가 다른 신들에게 자랑스럽게 보여 주었고,
디오니소스를 비롯한 신들은 모두 아이를 보며 즐거워하였다.
신들은 ‘모두’를 즐겁게 만들었다고 하여 아이에게 ‘’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Diana and Callisto, Titian, 1556~1559.
 
아르테미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달과 사냥·야생동물·처녀성의 여신이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디아나(Diana)와 동일시 된다.
 

<판에게 사냥물을 선물하는 아르테미스> 파울 루벤스, 1615년, 세르비아 국립박물관.

피리의 발명

판이 틈만 나면 불어대는 피리(시링크스)는 원래 아르테미스를 모시는 아름다운 숲의 님페였다.
특히 사냥 옷을 차려입은 시링크스의 모습은 아르테미스 못지않게 아름다워서 모두들 그녀를 사랑하였다.
시링크스는 어느 날 숲속에 사냥을 나갔다가 판과 마주쳤다.
 

<판이 나타나자 혼비백산하는 요정들> 루벤스의 그림.

그렇잖아도 호색한으로 유명한 판은 시링크스를 보자 첫눈에 반해서 추근거리며 유혹하기 시작했고,
시링크스는 판에게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고 서둘러 그 자리를 피했다.
하지만 판은 물러서지 않고 그녀를 뒤쫓았고,
시링크스는 판의 손길을 피해 있는 힘을 다해 도망쳤다.
 

판과 시링크스, 페테르 파울 루벤스, 17세기경, 보나 미술관.

그렇지만 발이 빠른 판은 곧 그녀를 따라잡았다.
강가에 이르러 거의 붙잡을 지경이 되자 다급해진 시링크스는 친구인 물의 님페들에게 구원을 청했고,
물의 님페들은 그녀의 청을 들어주었다.
시링크스는 판의 팔이 그녀의 목을 휘감는 순간 한 묶음의 갈대로 변해 버렸다.
 
 

Landscape with Pan and Syrinx by Sir Peter Paul Rubens Jan Breughel the Younger.
 

Pan and Syrinx,

판이 아쉬움에 한숨을 내쉬자 갈대에서는 구슬픈 소리가 울려 나왔고,
판은 그 신기하고 감미로운 소리에 완전히 매료되었다.
판은 시링크스가 변한 갈대를 가지고 피리를 만들고는,
그것에 시링크스라는 이름을 붙여서 늘 몸에 지니고 다녔다.

판은 달의 여신 셀레네에게 희고 아름다운 양털을 선물하여 숲으로 유혹하고,
그녀와 사랑을 나누기도 했고,
님페 에코와도 염문을 뿌렸다.
 

<셀레네와 엔디미온> 세바스티아노 리치(Sebastiano Ricci), 1713년경, 치즈윅 하우스.
 

<아폴론과 판의 음악 경연을 심판하는 미다스 왕> 필리포 라우리, 17세기 중반, 개인 소장.
 

<다프니스와 클로에> 샤를 오귀스트 반 덴 베르그, 1818년.
 
 

<다프니스에게 피리를 가르치는 판> 기원전 100년경, 나폴리 고고학박물관.

다프니스

판에게는 배다른 형제인 다프니스가 있었는데,
판은 그에게 노래와 피리를 가르쳐 주었다.
시칠리아에 살았던 다프니스는 예술을 몹시 사랑하여,
나중에 목가의 창시자가 되었다.
판은 자신이 무척 아끼고 사랑하던 다프니스가 죽자 매우 슬퍼하였다고 한다.
 

<다프니스와 클로에> 프랑수아 제라르, 1824년, 디트로이트 미술관.
 

Ceres and Pan, Peter Paul Rubens and Frans Snyders, 1615.
 

판의 승리 [Le Triomphe de Pan],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17세기경, 루브르 박물관.
 

Pan and Syrinx, Pierre Mignard, French, c. 1688~1690.
 

<판과 시링크스> 폴 브릴, 17세기경.
 

패닉

‘당황’, ‘공포’를 의미하는 패닉(panic)은 ‘판’에서 유래한 말이다.
판에게는 사람이나 가축을 갑작스런 공포에 사로잡히게 하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페르시아 전쟁 때 판은 이 능력을 이용하여 아네테 인들을 도왔다고 한다.
마라톤 전투에서 페르시아 인들을 패닉에 빠뜨려 도망치게 만들어 아테네가 승리하도록 한 것이다.

그 이후 아테네에는 판을 모시는 신전이 세워지고 판에게 제물을 바치는 행렬이 줄을 이었다.
판은 심지어 거인족 기간테스에게도 공포심을 일으켜 패닉 상태에 빠뜨렸다고 한다.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
 

Van de Passe family, Pan and the nimf Syrinx, 1602~1607.
 
 

<판의 인물관계도>

판의 아버지로는 헤르메스, 제우스, 크로노스, 디오니소스 등이 거론되고,
어머니로는 님페 드리옵스, 페넬로페, 칼리스토, 히브리스 등이 거론된다.
 

Pan teaching his eromenos, the shepherd Daphnis, to play the pipes,
2nd century AD Roman copy of Greek original ca. 100 BC, found in Pompeii
 

 

<샌들로 판을 때리는 아프로디테> B.C. 100경, 아테네, 국립고고미술관.

판이 여신에게 치근거리자 여신이 오른손에 든 슬리퍼로 판을 응징하려는 모습을 코믹하게 묘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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