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anah觀我Story

아놀드 뵈클린(Arnold Böcklin, 1827년~1901년), 국적: 스위스 본문

관아觀我Guanah Story

아놀드 뵈클린(Arnold Böcklin, 1827년~1901년), 국적: 스위스

Guanah·Hugo 2025. 2. 16. 23:54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아놀드 뵈클린은 스위스의 화가이다.
독일의 뒤셀도르프 미술 학교의 쉬르머에게 배우고,
제네바ㆍ파리ㆍ로마ㆍ하노버ㆍ뮌헨에서 그림에 종사 하다가,
바이마르에 신설된 미술 학교 교수가 되었다.
다시 각지를 편력하다가 만년에 피렌체에서 살았다.

왕성한 시적 상상력, 색채에 대한 훌륭한 감각,
영웅적 파토스와 북유럽적 우울 등을 간직한 작품은 화단에 있어서 특이한 존재로,
님프ㆍ반수신(半獸神)의 신화,
고대 로마의 폐허ㆍ지옥ㆍ낙원 등이 환상적 정서와 명상적 분위기를 느끼게 해준다.
 

Isle of the Dead ("Die Toteninsel"), acquired by the Gottfried Keller Foundation in 1920.
 

Arnold Böcklin (1827~1901), Selbstportrait (1873)

아놀드 뵈클린은 암울한 풍경화와 불길한 비유화 등을 그려,
19세기 후반의 독일 미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20세기의 형이상학파 및 초현실주의 화가들의 상징적 경향을 예고했다.

유럽 북부의 많은 지역을 돌아다니며 연구하고 작품 활동을 했지만,
이탈리아의 풍경에서 진정한 영감을 얻었다.
그는 이탈리아에 자주 드나들었으며 말년에는 그곳에서 지냈다.

대형 벽화인 〈수풀 속의 판 Pan in the Bulrushes〉(1857경, 뮌헨 노이에 피나코테크)으로,
처음 명성을 얻었으며 바이에른 왕의 후원을 받게 되었다.
 

The island of life (Die Lebensinsel), 1888

1858~61년 바이마르 미술학교에서 회화를 가르쳤지만,
언제나 이탈리아의 풍경을 그리워했다.
바젤에 있는 공립미술관에 신화를 내용으로 한 프레스코를 완성한 뒤,
이탈리아에 정착했으며 가끔씩 독일에 다녀오곤 했다.
 

<죽은 자들의 섬 Island of the Dead> 1880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마지막 20년 동안 그의 작품은 점점 주관적인 성향을 띠어,
〈죽은 자들의 섬 Island of the Dead〉(1880,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처럼,
기괴한 생물들을 나타내거나 난해한 알레고리들을 다루었다.
러시아의 작곡가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는,
이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교향시 〈죽음의 섬〉을 작곡했다.
 

<오디세우스와 칼립소> 1883년, 바젤 미술관.
 

Plague, 1898, Arnold Böcklin. Tempera on wood.

그의 마지막 작품들 중
〈오디세우스와 칼립소 Odysseus and Calypso〉(1883, 바젤 공립미술관)·
〈페스트 The Pest〉(1898, 바젤 공립미술관)와 같은 환상적인 그림들은,
20세기 미술에 자주 등장하는 이른바,
프로이트적 이미지를 예견하는 병적인 상징성을 드러내고 있다.
 

다이아나의 사냥 [La chasse de Diane], 1896년, 오르세 미술관.
 

Spring Evening, 1879년
 

Nymph and Satyr.
 

Sleeping Diana Watched by Two Fauns, 1877년
 

Odysseus and Polyphemus.
 

Playing in the Waves, 1883
 

<나이아스들의 유희> 1886년, 바젤 미술관.
 

Roger freeing Angelica, 1873
 

Ocean Breakers (The Sound), 1879
 

Faun, einer Amsel zupfeifend, 1863년
 
 

Die Klage des Hirten.
 

Sappho.

 

<봄 (플로라)> 1875년, 라이프치히 조형예술박물관.
 

Arnold Böcklin - Flora, Blumen streuend
 

Arnold Böcklin - Hymn to spring
 

Venus Anadyomene, 1872
 

The Muse Euterpe.
 

Honey Moon ,1878
 

The Elysian fields, 1877
 

The Homecoming, 1887
 

The Sanctuary of Hercules, 1884
 

Einsiedler.
 

Summer Day.
 

Italian Landscape, 1858
 

The Deposition.
 

<전쟁> 1896년, 취리히 쿤스트하우스.
 

<신성한 작은 숲> 1886년, 함부르크 아트센터.
 

Arnold Böcklin - Ideal spring landscape
 

Arnold Böcklin - Children Carving Many Flutes
 

Arnold Böcklin - In the Sea, 1883
 

Arnold Böcklin - Triton and Nereid
 

Arnold Böcklin - Triton and Nereid
 

Arnold Böcklin - Fighting on a bridge
 

Arnold Böcklin - Ruggiero and Angelica
 
 

메두사의 머리 [Tête de Méduse], 아놀드 뵈클린, 19세기경, 오르세 미술관.
 

<켄타우로스의 싸움> 1873년, 바젤 미술관.
 

Arnold Böcklin - Centaur in the Village Blacksmith's Shop
 

Arnold Böcklin - The Artist and his Wife

 

Self-portrait with Death playing the fiddle, 1872

19세기 말에 상징주의 화가들은 인상주의자들의 자연주의적인 목표들에 대한 반작용으로,
실제 세계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신비와 상상이라는 주제에 몰두하였다.
스위스 화가 아놀드 뵈클린(1827-1901)은 이러한 상징주의 운동의 중심 인물 중 하나였다.

이 특이한 이미지는 수년 동안 그의 머리에서 맴돌던 것이었다.
뵈클린은 당시 막 남편을 잃었던 마리 베르나의 주문을 받아,
1880년에 첫 그림을 완성한 후 같은 주제로 다섯 점의 그림을 더 제작했다.

'망자의 섬'이라는 제목은 미술상인 프리츠 구를리트가 붙인 것인데,
뵈클린은 이 제목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고,
이후 계속해서 이 그림을 '침묵의 섬', '무덤의 섬', '고요한 장소'
그리고 이 제목 중 가장 어울리는 '꿈꾸기 위한 그림' 등으로 불렀다.
 

망자의 섬 [ The Island of the Dead ], 1886년, 나무에 유채물감, 80×150㎝, 독일, 라이프치히 미술관.

그는 이 그림을 보는 이들이 자신만의 의미를 발견하기를 촉구하면서,
어느 곳에도 정확한 주제를 묘사하지 않았지만,
뵈클린의 상상은 대개 고전문학에서 출발하였다.
예를 들어 이 그림에서 관 옆에 서 있는 두건을 깊이 쓴 인물은,
하데스에게 죽은 영혼을 저승으로 이끌어주는 뱃사공 카론을 연상시킨다.

당대부터 <망자의 섬>은 뵈클린이 바라던 대로 매우 흡인력 있는 그림으로 평가되었다.
이 그림은 라흐마니노프의 곡에 영감을 주었고,
아돌프 히틀러를 매료시켰으며(이 그림 중 한 점을 소장했다),
보리스 카를로프가 주연한 공포영화의 세트로 이용되기도 했다.
그리고 영화 '에일리언'을 디자인한 스위스 예술가 H.R.기거의 현대적인 해석에도 영감을 주었다.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점, 2007. 8. 20., 마로니에북스)
 

Villa by the Sea.
 

Moonlit landscape, 1849
 

Arnold Böcklin - Attack by Pirates
 

Cimitero degli Allori, Arnold Bocklin.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