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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스 쿠스토디예프(Boris Kustodiev) 본문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보리스 쿠스토디예프(1878∼1927)는 러시아의 화가이며,
무대 디자이너, 삽화가. 러시아의 전통 문화와 축제,
부유한 러시아 상인들의 일상을 밝고 화사한 색채에 담아 표현했다.
삶에 대한 긍정과 사랑, 행복감,
러시아적인 것에 대한 무한한 애정이 그의 작품의 주제이다.
보리스 쿠스토디예프 <자화상> 1912년.
보리스 쿠스토디예프(Boris Kustodiev)는 1878년 러시아의 아스트라한에서 태어났다.
보리스 쿠스토디예프(Boris Kustodiev)는 1878년 러시아의 아스트라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신학교에서 철학과 문학사를 가르쳤으나,
이른 나이에 사망하여 어머니가 홀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다.
그의 가족은 부유한 상인의 집에 달린 작은 방 한 칸을 빌려 생활했는데,
그의 가족은 부유한 상인의 집에 달린 작은 방 한 칸을 빌려 생활했는데,
어린 쿠스토디예프의 눈에 비친 주인집의 일상과 생활방식은 매우 생경하게 다가왔다.
쿠스토디예프는 호기심을 가지고 이를 면밀히 관찰했고,
후에 이것은 그의 작품의 중요한 소재가 되었다.
상인의 아내 The Merchant's Wife, 1918년
1887년 9세 때 러시아 이동파의 미술 전시회를 보고,
1887년 9세 때 러시아 이동파의 미술 전시회를 보고,
작품에 담긴 사실적인 묘사에 감명을 받아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1893년 본격적으로 그림 공부를 시작한 그는 바실리 페로프(Vasily Perov)의 제자였던,
파벨 블라소프(Pavel Vlasov)에게 미술교육을 받았다.
1896년 신학교를 졸업한 쿠스토디예프는,
1896년 신학교를 졸업한 쿠스토디예프는,
본격적인 미술 공부를 위해 상트페테르부르크 왕립 미술 아카데미에 들어갔다.
그곳에서 그는 일리야 레핀(Ilya Repin)의 지도를 받았다.
레핀은 쿠스토디예프의 미술에 대한 애정과 진지하고 사려 깊은 태도를 보고,
앞으로 유망한 화가가 되리라고 기대했다.
볼셰비키 Bolshevik, 1920년
1901년 레핀은 러시아 국가 의회 100주년 기념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의뢰받고,
1901년 레핀은 러시아 국가 의회 100주년 기념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의뢰받고,
쿠스토디예프를 같이 작업할 조수로 임명했다.
이 대규모 인물 작업을 함께 하면서,
쿠스토디예프는 초상화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공부를 하게 되었다.
훗날 그의 초상화는 내면의 심리까지 꿰뚫어 반영한다는 평을 받는데,
이러한 작업이 바탕이 된 까닭이다.
Pancake Tuesday (1919)
Winter-festivities 1919
쿠스토디예프는 1903년 줄리아 프로시스카야(Julia Proshinskaya)와 결혼했다.
쿠스토디예프는 1903년 줄리아 프로시스카야(Julia Proshinskaya)와 결혼했다.
이듬해에는 왕립 미술 아카데미로부터 장학금을 받고 프랑스와 스페인을 방문했다.
그는 파리와 마드리드의 미술관에서 서유럽의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큰 감동을 받았다.
파리에서는 르네 메나르(René Menard)의 스튜디오에서 공부하기도 했다.
이 여행 기간 동안 그는 많은 초상화와 풍속화를 그렸는데,
이 여행 기간 동안 그는 많은 초상화와 풍속화를 그렸는데,
그의 서정적이고 인간적인 정감이 묻어나는 화풍은,
그곳 사람들에게 러시아에 대한 새로운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러나 그는 항상 고국 러시아를 그리워했고,
결국 5개월 후에 러시아로 돌아왔다.
1905년 발발한 러시아혁명은,
1905년 발발한 러시아혁명은,
그의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그는 풍자잡지 『마귀 Bugbear』와
『지옥의 편지 Infernal Post』에 전체주의에 맞서 투쟁하는,
노동자들의 모습을 생생한 캐리커처로 담아 기고했다.
그러나 혁명은 실패로 끝이 났다.
시장 Fair, 1910년
그는 1907년에 이탈리아,
그는 1907년에 이탈리아,
1909년에 오스트리아와 독일을 각각 방문했다.
그리고 혁명적인 러시아 예술가들의 모임인 ‘예술 세계’의 화가들을 만났다.
1910년에는 ‘예술 세계’에 가입했고,
이후 그들의 전시에 참여했다.
러시아 문학작품 속에 삽화를 그려 넣는 작업을 새롭게 시작하기도 했다.
1909년 쿠스토디예프는 왕립 미술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1909년 쿠스토디예프는 왕립 미술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그러나 그해 결핵에 걸려 의사의 권고에 따라 스위스로 1년간 요양을 떠났다.
요양에서 돌아와서는 이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무대 디자인 작업을 시작했다.
바실리 페로프가 그린 <극작가, 알렉산더 오스트로프스키(1823년~1886년)>
극작가 알렉산더 오스트로프스키(Alexander Ostrovsky)의 《불타는 마음 An Ardent Heart》이 큰 성공을 거두자,
극작가 알렉산더 오스트로프스키(Alexander Ostrovsky)의 《불타는 마음 An Ardent Heart》이 큰 성공을 거두자,
1913년에는 모스크바 예술극장에서 공연한 《파주킨의 죽음 The Death of Pazukhin》에 무대와 의상을 담당했다.
그러나 이 분야에서 그의 역량이 가장 잘 발휘되었던 작품은,
그러나 이 분야에서 그의 역량이 가장 잘 발휘되었던 작품은,
오스트로프스키의 연극을 통해서 이다.
오스트로프스키는 러시아 상인들의 모습을 극의 주된 소재로 삼았는데,
바로 이 점이 쿠스토디예프와 통했다.
어릴 적 그가 관찰하고 바라보던 러시아 상인의 모습이,
오스트로프스키의 연극과 만나면서 빛을 발한 것이다.
Arriving for Shrovetide, 1916년
Skiers, 1919년
1916년 그는 결핵으로 인한 하반신 마비로 더 이상 걸을 수 없게 되었다.
1916년 그는 결핵으로 인한 하반신 마비로 더 이상 걸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즐겁고 생동감 있는 삶의 모습은 변함이 없었으며,
이는 작품에서도 그대로 표현되었다.
휠체어를 의지하지 않고서는 밖을 나갈 수 없었던 그는,
기억 속에 남아있는 장면들을 꺼내 작품의 소재로 삼았다.
비록 가난한 어린 시절이었지만,
비록 가난한 어린 시절이었지만,
그의 기억 속의 러시아 풍경은 즐거운 명절과 봄이 오기를 기원하는 축제,
눈 덮인 겨울의 아름다운 정경,
부유한 러시아 상인들의 여유 있는 삶의 모습으로 화려하고 다채롭게 그려졌다.
Merchant's Woman with a Mirror, 1920년
쿠스토디예프는 1927년 5월 28일 레닌그라드에서 49세를 일기로 생을 마쳤다.
쿠스토디예프는 1927년 5월 28일 레닌그라드에서 49세를 일기로 생을 마쳤다.
시대적으로 또 개인적으로 평탄한 삶은 결코 아니었지만,
그의 작품은 밝고 화사한 색채와 활기로 가득 찬 풍광으로 생동감이 넘친다.
그는 삶에 대한 긍정과 사랑, 행복감, 즐거움,
그리고 러시아적인 것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작품에 담기 원했고,
그것이 그의 그림의 유일한 주제였다.
(두산백과)
Festival of the II Congress of Comintern (1921)
시골 풍경 Country, 1919년
Show booths, 1916년~1920년
Stenka Razin (1918)
Mercahnt's Wife with Purchases, 1920년
Mercahnt's Wife, 1919년
Vegetables Merchant, 1920년
Merchant, 1920년
Restaurant Owner, 1920년
Baker, 1920년
Spring.
Looking at the Volga (1922)
볼가강 산책 Promenade Along the Volga, 1909년
Promenade Along Volga River (1909)
On the Volga, 1910년
The girl on the Volga, 1919년
Bather, 1922년
미녀 Beauty, 1915년
러시아 비너스 Russian Venus, 1926년
Kustodiev Trinity day, 1920
Holiday in the countryside, 1917년
Blue House (1920)
After the storm, 1921년
추수
Autumn Promenade, 1922년
Village Holiday (Autumn holiday in the village), 1914년
Moscow Tavern, 1916년
부활절 인사 Easter Greetings, 1912년
Merchant.
Portrait of Countess Grabowska (1917)
Portrait of Renee Notgaft (1914)
니콜라이 2세의 초상 Tsar Nicholas II, 1915년
Portrait of Anisimov Alexander Ivanovich.
Portrait of Nikolai von Meck.
Maximilian Voloshin (1924)
Shalyapin or Portrait of Chaliapin (1922)
Portrait of Vasily Mate (1902)
Isaak Brodsky (1920)
Children of the Artist, 1913년
Self-portrait.
Self-portra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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