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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리야 레핀(Ilia Repine, 1844년~1930년) 이야기 본문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일리야 레핀(Ilia Repine, 1844년~1930년)은 러시아의 사실주의 화가로서,
이반 크람스코이가 이끄는 이동파 중 한 사람이었다.
동시대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아 러시아 민중의 삶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러시아의 추구예프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그림에 재능을 보인 그는,
러시아의 추구예프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그림에 재능을 보인 그는,
15세 때 고향 추구예프의 이콘 화가 부나예프(Bunakov)의 견습생으로 일하면서 그림을 배웠다.
그는 종교화와 초상화를 그려 모은 돈으로 19세 되던 1863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주하여 예술장려협회의 미술학교에서 데생 교육을 받았다.
이듬해인 1864년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이듬해인 1864년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그의 평생의 스승인 이반 크람스코이(Ivan Nikolaevich Kramskoy)를 만났다.
크람스코이는 이동파를 이끈 지도자이자 시대를 주도하는 예술가로,
그는 레핀에게 예술의 사회적 책임을 각인 시켰다.
볼가 강의 배 끄는 인부들 [Barge Haulers on the Volga], 1870~1873.
<야이로의 딸의 부활> 1871년.
레핀은 1871년 성서를 주제로 한 <야이로의 딸의 부활>로 아카데미 졸업 작품전에서 금상을 받았다.
레핀은 1871년 성서를 주제로 한 <야이로의 딸의 부활>로 아카데미 졸업 작품전에서 금상을 받았다.
그는 이것으로 일급 공식화가 자격을 취득했고,
우수 연수생으로 6년간 해외 유학의 기회를 얻었다.
레핀은 유학을 떠나기에 앞서 볼가 강에서 배를 끄는 인부들의 모습을 우연히 목격하고,
레핀은 유학을 떠나기에 앞서 볼가 강에서 배를 끄는 인부들의 모습을 우연히 목격하고,
유학을 미룬 채 이 장면을 그리는 데 매달렸다.
3년 뒤에 탄생한 <볼가 강의 배 끄는 인부들>은,
각각의 인물 속에 개성 넘치는 성격과 다양한 삶의 흔적,
강인함과 절망,
비극적인 러시아의 상황을 담아낸 수작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쿠르스크 현의 십자가 행렬 [Religious Procession in the Province of Kursk], 1881~1883.
레핀은 1873년 5월 유럽으로 향했다.
레핀은 1873년 5월 유럽으로 향했다.
비엔나, 베니스, 로마를 방문한 그는 파리에 자리를 잡았다.
1874년 파리에서는 제1회 인상주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다.
레핀은 인상주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예술의 흐름과 창작의 자유에 대해서는 옹호했다.
레핀은 1876년 예정보다 일찍 귀국하여,
레핀은 1876년 예정보다 일찍 귀국하여,
<성직자> <황녀 소피야 알렉세예브나> <쿠르스크 현의 십자가 행렬> 등,
러시아적 가치와 전통에 바탕을 둔 작품을 발표했다.
<여름 풍경 (아브람체보의 다리 위에 있는 베라 알렉세예브나 레피나)> 1879년, 푸시킨 국립미술관.
톨스토이의 초상 [Portrait of Leo Tolstoy], 1887.
1877년 추구예프에서 모스크바로 온 레핀은,
1877년 추구예프에서 모스크바로 온 레핀은,
모스크바 근교에 있는 사바 마몬토프(Savva Mamontov))의 영지 아브람체보를 자주 방문했다.
이곳에는 레오 톨스토이(Leo Tolstoy),
이곳에는 레오 톨스토이(Leo Tolstoy),
모데스트 무소륵스키(Modest Petrovich Mussorgsky),
파벨 트레티야코프(Pavel Tretyakov) 등,
예술가 및 재력 있는 사람들이 포진해 있었다.
레핀은 이념적으로 자유로웠던 아브람체보의 분위기를 즐겼고,
이 모임의 가장 활동적인 회원이 되었다.
Artel of Artists (1863~1864)
1882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다시 옮긴 레핀은,
1882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다시 옮긴 레핀은,
이동파 화가들의 전시회에 참여했다.
이동파는 특정 계층의 사람만이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여러 도시로 이동해 가며 전시회를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러시아 사회를 통찰력 있게 묘사한 이동파 화가들의 작품은,
이후 러시아 미술의 성격을 규정짓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아무도 기다리지 않았다 [No one Waited for Him], 1884~1888.
레핀은 이 시기에 혁명을 주제로 한 역동적인 삶을 주로 그렸는데,
레핀은 이 시기에 혁명을 주제로 한 역동적인 삶을 주로 그렸는데,
특히 삶 속에 내재된 다양한 심리에 초점을 맞췄다.
<아무도 기다리지 않았다>는 그 중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유형지에서 고향의 집으로 돌아온 혁명가와 그를 맞이하는 가족들 간의 긴장된 심리 상황이 날카롭게 포착되어 있다.
무소륵스키의 초상 [Portrait of Modest Mussorgsky], 1881.
레핀은 초상화의 대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레핀은 초상화의 대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880년대부터 수많은 러시아 문화 엘리트들의 초상을 그리기 시작했다.
톨스토이, 이반 투르게네프(Ivan Turgenev), 고골(Nikolai Gogol) 등을 비롯한 문학가,
무소륵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Rimskii-Korsakov) 등의 음악가,
스타소프(Vladimir Stasov) 같은 예술 비평가,
그밖에 왕족과 귀족, 우아한 상류사회 여성 등 문화계의 거의 모든 유명 인사들이 레핀의 모델이 되었다.
레핀은 모델의 특징적인 포즈와 몸동작,
레핀은 모델의 특징적인 포즈와 몸동작,
행동 등을 통해 각각의 인물이 지닌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예리한 사색과 관조에 의거한 인물 내면의 심리 묘사에 탁월했다.
《1901년 5월 7일 국가의회 100주년 기념회의 Ceremonial Meeting of the State Council on May 7, 1901》(1903)
1894년 레핀은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의 교수로 임명되어,
1894년 레핀은 상트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의 교수로 임명되어,
1907년 교수직에서 은퇴할 때까지 학생지도에 전념했다.
1901년에는 러시아 국가 의회 100주년을 기념하여 대형 프로젝트를 의뢰받았다.
레핀의 마지막 대작이 된 《1901년 5월 7일 국가의회 100주년 기념회의》를 완성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레핀은 오른손 관절을 쓸 수 없게 되었다.
<작업 중인 자화상> 1915년, 프라하 국립 미술관.
왼손으로 그리려고 노력했지만 이전의 명성에 걸맞는 작품에는 미치지 못했다.
왼손으로 그리려고 노력했지만 이전의 명성에 걸맞는 작품에는 미치지 못했다.
레핀은 생애 말년을 핀란드의 쿠오칼라에서 보냈다.
그리고 1930년 9월 29일 그곳에서 86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했다.
레핀이 거주하던 쿠오칼라 마을은 그의 예술적 업적을 기념하여,
1948년 레핀의 이름을 따 ‘레피노’로 개칭되었다.
(두산백과)
<터키 술탄에게 답장을 쓰는 자포로제의 코사크인들> 1878년~1891년, 국립 러시아 박물관.
<모스크바의 페트롭스키 궁전 뜰에서 농촌지역 원로들을 맞이하는 알렉산드르 3세> 1885년~1886년, 트레차코프 국립미술관.
<저녁 모임> 1881년, 트레차코프 국립미술관.
<얕은 물을 걸어가는 볼가 강의 예선 인부들> 1872년, 트레차코프 국립미술관.
오, 자유 ! [What freedom !], 1903년, 국립 러시아 박물관.
Sadko (1876)
사드코(Sadko)는 러시아의 해양 설화에 나오는 주인공인 상인이다.
사드코(Sadko)는 러시아의 해양 설화에 나오는 주인공인 상인이다.
노래와 악기의 명인(名人)으로,
항해 중 배가 해저에 가라앉자 해신(海神)에게 끌려갔다가,
노래로 그를 매료시키고 그의 딸과 결혼하여 귀국한다.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오페라로 알려졌다.
욥과 그의 친구들 [Job and His Friends], 1869년, 국립 러시아 박물관.
예루살렘의 폐허에서 우는 선지자 예레미야 [Cry of prophet Jeremiah on the Ruins of Jerusalem (on a Bible subject)], 1870년, 트레차코프 국립미술관.
<황태자를 위한 신부 간택> 1884년~1887년, 페름 국립미술관.
<차르스코예 셀로 강당에서 시 낭송을 하는 푸시킨> 1911
Slavic Composers (1871)
The Surgeon Evgeny Vasilyevich Pavlov in the Operating Theater (1888)
Demonstration on October 17, 1905 (1906–1911)
Ilia Repine, Arrival tsars Piotr and Ioann.
이반 뇌제와 그의 아들 이반[Ivan the Terrible and His Son Ivan on November 16th, 1581] (1885)
Portrait of Alexander Kerensky (1917)
Mikhail Ivanovich Glinka during the composition of the opera "Ruslan and Ludmila" (1887)
아브람체보의 여름날 [ Summer day in Abramtsevo ], 1880년, 52.2 x 49 cm, 폴레노프 기념 국립 역사·예술·자연박물관.
숲에서 책을 읽고 있는 톨스토이 [Tolstoy Reading in the Forest], 1891.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 1828년~1910년) 백작은,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 1828년~1910년) 백작은,
러시아의 소설가이자 시인, 개혁가, 사상가이다.
사실주의 문학의 대가였으며 세계에서 제일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전쟁과 평화》(1869년), 《안나 카레니나》(1877년)가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러시아 문학과 정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Ilia Repine, Leo Tolstoy Barefoot, 1901.
일리야 레핀 <밭을 경작하는 톨스토이> 1887년
Ilia Repine, Leo Tolstoy in His Study. 1891.
Leo Tolstoy with his wife in Yasnaya Polyana, 1907.
작곡가 세자르 안토노비치 퀴의 초상 [Portrait of Composer Cesar Antonovich Cui], 일리아 레핀, 1890년, 트레차코프 국립미술관.
거지 (소녀 어부) [Beggar (Fisher Girl)], 1874년, 수카초프 미술관.
Negress, 1876년
Duel between onegin and Lenski, 1899년
시험 준비 Preparation for the Examination, 1864년
선전가의 체포 [Arrest of a Propagandist], 1880년~1889년, 트레차코프 국립미술관.
Seeing off a Recruit, 1879년
<무고한 세 사람을 죽음에서 구해주는 미라의 성 니콜라우스> 국립 러시아 박물관.
부주교의 초상 [Portrait of an archdeacon], 1877년, 트레차코프 국립미술관.
<니콜라스 2 세, 마지막 러시아 황제의 초상> 1895년
Ilia Repine, Dragon-Fly. Portrait of Vera Repina, the Artist s Daughter. 1884.
Neapolitan Woman (1894)
Portrait of Countess Natalia Petrovna Golovina (1896)
The Blonde Woman (1898, portrait of Tevashova)
Ilya Repin, Dancing Woman.
우크라이나 농민 주택 Ukrainian peasant house (1880; Kyiv National Art Gallery)
<사과와 나뭇잎> 1879년, 국립 러시아 박물관.
Self-portrait with Natalia Nordman (1903). Ateneum, Helsin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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