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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과 하와/ Adam and Ev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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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과 하와/ Adam and Eve

Guanah·Hugo 2024. 12. 25. 08:35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창세기 3장 20절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하와’와 ‘이브’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라는 뜻이다.

아담과 하와는 성경에 등장하는 최초의 인간이다.
하나님이 자신의 형상대로 흙에서 아담을 만든 뒤,
그 아담의 갈비뼈 중 하나로 하와를 만들었다.

바빌로니아 탈무드의 유대설화에서는 하와를 릴리트가 추방당한 후,
아담의 갈비뼈 중 하나로 만든 아담의 두번째 부인으로 묘사한다.

*릴리트(Lilith)는 유대 신화에 나오는 인류 최초의 여자로,
낙원에서 추방된 악녀.
이브에 앞서 아담의 첫 번째 아내로 창조되었지만,
음탕하다는 이유로 낙원에서 추방되었다.
 

Johann Wenzel Peter(1745–1829),
Adam and Eve in the Garden of Eden / Adam and Eve in the earthly paradise, 1800~1829
 

아담과 이브 [Adam and Eve], 알브레히트 뒤러, 1507년, 프라도 미술관.

아담은 히브리어로 집합적인 의미에서의 ‘사람(인간 전체)’을 뜻한다.
그리고 창세기 1장 27절은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를 동시에 창조하였다고 명시하고 있다.

창세기 2장 7절은 '땅'이라는 의미의 아다마(adamah)와 아담(adam)을 붙여놓음으로써,
인간의 근본이 흙임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은 이 최초의 인간 중 한 명인 아담이 혼자 외롭지 않도록 ,
에게 그의 갈비뼈 중 하나로 만든 반려자를 주었다.

그녀는 잇솨(אישׁה), 즉 ‘여자’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그는 ‘남자’를 뜻하는 잇쉬(אישׁ)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아담은 최초 인간의 고유명사가 되었다
(창세기 4장 25절).
 

아담과 이브 [Adam and Eve], 페테르 파울 루벤스, 17세기 전반경,. 프라도 미술관.

하와는 ‘살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동사의 한 형태로,
창세기의 천지창조에 관한 두 번째 설화에 따르면,
하와라는 이름은 아담이 타락한 후,
하나님이 아담에게 반려자를 주기 위해,
아담의 갈비뼈를 떼어 만든 여인에게 지어준 이름인데,
그것은 그녀가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의 어머니였기 때문이다
(창세기 3장 20절).
 

<천국에서 쫓겨난 아담과 이브> 제임스 티소, 1896~1902년, 뉴욕 유대인 박물관.

구약성경 전체로 보면 아담과 하와에 관한 언급이 별로 없다.
살아 있는 모든 피조물의 으뜸인 아담은 아내와 더불어 에덴 동산에 살게 되었는데,
사탄의 유혹에 빠진 아내의 권유에 따라 불순종을 범하게 된다.

두 사람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금기 사항을 위반했고,
하나님은 이러한 죄를 짓고도 생명나무에서 나는 과실 또한 먹을까봐 염려하여,
두 사람을 에덴에서 추방하였다.
인류 아담과 하와는 이렇게 해서 힘든 노동과 고통, 죽음을 맛보게 된다.
 

과오를 범한 아담과 이브 [Adam et Eve après la faute], 16세기경, 마냉 미술관.

신약성경에서 루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를 적으면서 아담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루가복음 3장 38절).

바울은 죄를 지은 인간 아담과 새로운 아담인 예수 사이의 대비를 강조하고 있는데,
전자(아담)는 하나님과 분리되어 죄와 죽음을 가져온 반면에 후자(예수)는 부활과 생명을 가져왔다.
 

아담의 창조(The Creation of Adam)는 미켈란젤로의 프레스코 시스티나 예배당 천장에 그려진 벽화의 하나이다.
하느님이 최초의 인간 아담에게 생명을 불어넣은 창세기 속 성경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시스티나성당 천장벽화: 이브의 창조>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1510년
 

<시스티나성당 천장벽화: 아담과 이브의 타락>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아담과 이브> 라파엘, 1508년, 서명의 방.
 

<아담과 이브> 한스 토마, 1897년, 에르미타주 미술관.
 

After Lucas Cranach the Younger - The Fall of Man - Google Art Project.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또는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
양심의 나무는 창조 신화의 한 종류인 창세기에 나오는 에덴 동산 가운데에 있는 나무이다.
(창세기 2장 9절)
하와를 짓기 전에 하나님은 아담에게 이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 것을 직접 말하였다.

이와 비슷한 나무인 생명나무 또한 동산에 있었다.
그 뒤 이러한 금기를 알고 있는 하와에게 뱀이 접근하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부터 난 금단의 열매를 먹도록 유혹하였다.
(창세기 3장 1-6절)
뱀은 하와에게 이 과실을 먹으면 현명하게 될 것이라고 넌지시 말을 던졌다.
 

<인류의 타락 [The Fall of Man]> Lucas Cranach.

아담과 하와는 그 금단의 열매를 먹고 그들이 벌거벗음을 알게 되었다.
(창세기 3장 6-7절)
하나님이 지키라는 것을 어겼음을 안 그들을 동산 밖으로 쫓아내어,
그들에게 불로장생을 안겨줄 생명나무에 가까이 가지 못하게 하였다.

하나님은 뱀과 땅에 저주를 내려 아담이 농업으로 수고하여야 살아남을 것이라 하였고,
하와에게는 출산의 고통을 심히 늘린 뒤 남자가 여자를 다스리게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하나님은 동산 동쪽에 커룹들과 번쩍이는 불칼을 세워,
생명 나무에 이르는 길을 지키게 하셨다.
(창세기 3장 14-24절)
 

에덴동산의 아담과 이브 [Adam and Eve in the Garden of Eden], 대 루카스 크라나흐, 1530년, 빈 미술사 박물관.
 

<아담과 이브> 대 루카스 크라나흐, 1526년, 코톨드 미술관.
 

<아담과 이브> 한스 발둥, 1531년, 티센보르네미사 미술관.
 

아담과 이브 [Adam and Eve], 구스타프 클림트, 1917년~1918년, 오스트리아 미술관.
 

천국에서 추방되는 아담과 이브 [Adam et Eve chassés du paradis], 프란체스코 알바니, 17세기경, 파브르 미술관.
 

실을 만드는 이브와 밭을 가는 아담 [Eve filant et Adam labourant], 도메니코 페티, 17세기경, 루브르 박물관.
 

아담과 이브 [Adam et Eve], 아드리엔 반 데르 베르프, 18세기경, 루브르 박물관.
 

아담과 이브 [The Fall of Men / Adam and Eve], 알브레히트 뒤러, 1504년, 르 베르죄르 미술관.
 

1896 illustration of Eve handing Adam the forbidden fruit.
 

아담과 이브 [Adam et Eve], 하르먼스 판 레인 렘브란트, 17세기경, 루브르 박물관.
 

아담과 이브 [Adam et Eve], 뤼카스 판 레이던, 16세기경, 루브르 박물관.
 

Adam and Eve by Titian.
 

God Judging Adam by William Blake, 1795, Tate Collection.
 

아담과 이브 [Adam et Eve], 페르낭 레제, 1934년, 페르낭 레제 국립미술관.
 

The Woman, the Man, and the Serpent by Byam Shaw.
 

Adam and Eve by Maarten van Heemskerck.
 

Adam and Eve
 

Detail of a stained glass window (12th century) in Saint-Julien cathedral - Le Mans, France.

 

Adam and Eve
 

Adam and Eve
 

Adam and Eve in an illuminated manuscript (c. 950)
 
Depiction of the Fall in Kunsthalle Hamburg, by Master Bertram.

 

Adam and Eve from a copy of the Falnama (Book of Omens) ascribed to Ja'far al-Sadiq, ca.
1550, Safavid dynasty, Iran.

 

Painting from Manafi al-Hayawan (The Useful Animals), depicting Adam and Eve.
From Maragheh in Iran, 1294–99
 
Adam and Eve
 

 

 

 

 

 

 

 

Depiction of the Fall in Kunsthalle Hamburg, by Master Bertram.

 

Adam and Eve from a copy of the Falnama (Book of Omens) ascribed to Ja'far al-Sadiq, ca.
1550, Safavid dynasty, Iran.
 
Painting from Manafi al-Hayawan (The Useful Animals), depicting Adam and Eve.
From Maragheh in Iran, 1294–99

 

Adam and 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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