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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 무사이(Muses) 본문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여신, 무사이(Muses)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아름다운 여인을 영어로 ‘뮤즈(Muse)’라고 하는데,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아름다운 여인을 영어로 ‘뮤즈(Muse)’라고 하는데,
그리스어로 뮤즈에 해당하는 단어가 ‘무사(Mousa)’이고 복수형이 ‘무사이(Mousai)’이다.
무사이 여신들은 대개 함께 등장하기 때문에 대개 복수형인 무사이로 불리어진다.
제우스 신의 딸들이며 음악과 시의 신인 아폴론을 수행했다.
제우스 신의 딸들이며 음악과 시의 신인 아폴론을 수행했다.
고대 그리스의 예술가들은 예술 작품에 신의 영원한 지혜가 감추어져 있다고 믿었으며,
예술적인 영감을 얻기 위해서 음악, 미술, 문학 등을 주관하는 여신인 뮤즈에게 호소하곤 하였다.
<뮤즈들과 춤추는 아폴론> 줄리오 로마노, 1540년경, 팔라초 피티.
Apollo and the Muses by Heinrich Maria von Hess.
<뮤즈들의 숲에 있는 미네르바> 자크 스텔라, 17세기경, 루브르 박물관 소장.
외스타슈 르 쉬외르, 클리오, 에우테르페와 탈리아, 17세기경.
외스타슈 르 쉬외르, 멜포메네, 에라토와 폴림니아, 17세기경.
아폴론과 뮤즈들 [Apollon et les muses], 에르네스트 앙투안 오귀스트 에베르, 19세기경, 에르네스트 에베르 미술관.
<뮤즈들과 함께 있는 아테나> 프란츠 플로리스 1세, 1560년경, 콩데 쉬르 레스코 박물관.
<아폴로와 뮤즈> 시몽 부에, 1640년, 부다페스트 미술관.
신들에게는 즐거움을, 인간에게 예술적 재능과 영감을
무사이는 예술의 여신들이며 동시에 모든 것을 기억하여 간직하는 학문의 여신들이기도 하다.
신들에게는 즐거움을, 인간에게 예술적 재능과 영감을
무사이는 예술의 여신들이며 동시에 모든 것을 기억하여 간직하는 학문의 여신들이기도 하다.
무사이 여신들은 예술의 신이자 태양의 신인 아폴론을 수행하여 신들의 연회에 참여했고,
이에 아폴론은 ‘무사이를 이끄는 자’ 즉 무사게테스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다.
올림포스 산에서 신들의 연회가 열리면,
올림포스 산에서 신들의 연회가 열리면,
무사이 여신들은 아폴론이 연주하는 리라소리에 맞춰 노래를 불러 신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호메로스가 쓴 『일리아스』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이렇게 그들은 해가 질 때까지 하루 종일 잔치를 즐겼다.
“이렇게 그들은 해가 질 때까지 하루 종일 잔치를 즐겼다.
온갖 맛있고 진귀한 음식을 먹으며 아폴론 신이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운 포르밍크스(리라와 비슷한 악기)를 연주하고 무사이 여신들이 돌아가며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하니 모두들 마음에 부족함이 없었다.”
신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무사이 여신들은 사람들에게는 예술적 재능과 영감을 주었다.
신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무사이 여신들은 사람들에게는 예술적 재능과 영감을 주었다.
문자가 없던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노래를 통해 이야기를 전해주는 음유시인들의 작업이 기억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는데,
무사이 여신들이 바로 예술가의 기억력을 일깨워주는 역할을 했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 예술가들은 예술적 영감과 재능을 무사이 여신들로부터 받았다고 생각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칼리오페, 탈리아, 텔프시코레, 에우테르페, 폴리힘니아, 클레이오, 에라토, 우라니아, 멜포메네.>
<뮤즈들의 석관> 150년경, 루브르 박물관 소장.
* 9명의 무사이
왼쪽부터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대개는 나팔과 물시계를 들고 다니는데 여기서는 책을 들고 있는 역사 담당의 클레이오,
웃는 가면을 들고 있는 희극 담당의 탈리아,
연가를 담당하는 에라토,
플루트를 들고 있는 서정시의 여신 에우테르페,
골똘히 생각에 잠겨있는 찬가와 무언극의 여신 폴리힘니아,
월계관과 책을 들고 있는 서사시의 여신 칼리오페,
리라를 들고 있는 가무의 여신 테르프시코레,
지구의 및 나침반과 함께 있는 천문의 여신 우라니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슬픈 가면을 쓰고 있는 비극의 무사 멜포메네이다.
* 9명의 무사이
왼쪽부터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대개는 나팔과 물시계를 들고 다니는데 여기서는 책을 들고 있는 역사 담당의 클레이오,
웃는 가면을 들고 있는 희극 담당의 탈리아,
연가를 담당하는 에라토,
플루트를 들고 있는 서정시의 여신 에우테르페,
골똘히 생각에 잠겨있는 찬가와 무언극의 여신 폴리힘니아,
월계관과 책을 들고 있는 서사시의 여신 칼리오페,
리라를 들고 있는 가무의 여신 테르프시코레,
지구의 및 나침반과 함께 있는 천문의 여신 우라니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슬픈 가면을 쓰고 있는 비극의 무사 멜포메네이다.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
칼리오페 [Calliope], 지오반니 발리오네, 16세기경, 아라스 미술관.
뮤즈 (칼리오페) [A Muse (Calliope)], 코즈메 투라, 1450년, 런던 내셔널 갤러리.
<테르프시코레> 코즈메 투라, 1450년 경, 폴디 페촐리 미술관, 밀라노.
<가을 (뮤즈 폴리힘니아)> 프란체스코 코사, 1455년~1460년, 베를린 국립 회화관.
<페가소스를 탄 뮤즈> 오딜롱 르동, 1900년경, 개인.
Muses
Muses
Muses
Muses
Athena and the Muses - Hendrick van Balen the Elder (1573–1632)
Apollo and the Muses - Anton Raphael Mengs (1728–1779)
Apollo and the Muses, Maarten van Heemskerck.
Apollo and the nine muses on Mount Helicon by Jan van Balen.
<무사이 인물관계도>
제우스와 티탄 12신(오케아노스, 코이오스, 크레이오스, 이아페토스, 히페리온, 크로노스, 테티스, 포이베, 테이아, 레아, 테미스, 므네모시네) 중 하나인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 사이에서 태어난 아홉 자매를 말한다.
제우스와 티탄 12신(오케아노스, 코이오스, 크레이오스, 이아페토스, 히페리온, 크로노스, 테티스, 포이베, 테이아, 레아, 테미스, 므네모시네) 중 하나인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 사이에서 태어난 아홉 자매를 말한다.
헤시오도스와 뮤즈들 [Hésiode et les Muses],
귀스타브 모로(1826년~1898년) 제작연도 1891년, 59 x 34.5 cm, 오르세 미술관.
이 작품은 고대 그리스의 시인인 헤시오도스(Hēsiodos)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은 고대 그리스의 시인인 헤시오도스(Hēsiodos)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예술가들이 어떠한 시의 내용을 재현하는 경우는 많지만,
이와 같이 시인을 주인공으로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또한 헤시오도스와 함께 그에게 영감을 주는 뮤즈(Muse)를 함께 그려 넣어 신비감을 더하고 있다.
헤시오도스는 기원전 8세기경, 호메로스(Homeros)에 대적할 만한 시인으로 꼽힌다.
헤시오도스는 기원전 8세기경, 호메로스(Homeros)에 대적할 만한 시인으로 꼽힌다.
그의 작품은 실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교훈적인 내용이 두드러지는데,
현재 전해지는 것은 <신통기(神統記, Theogoniā)>와 <노동과 나날(Erga kai Hēmerai)> 두 편이다.
<신통기>는 천지창조에서부터 신들의 탄생을 소박하게 묘사한 시이며,
<신통기>는 천지창조에서부터 신들의 탄생을 소박하게 묘사한 시이며,
<노동과 나날>은 농경기술과 노동의 신성함에 대한 것이다.
특히 후자의 시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판도라(Pandora) 이야기와 프로메테우스(Prometheus)의 이야기가 교훈적으로 쓰여 있다.
이와 같이 오랜 세월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온 시를 쓴 헤시오도스를 모로는 신의 은총을 받은 위대한 시인으로 표현하였다.
화관을 쓰고 커다란 리라를 시인 뒤에는 영감을 주는 뮤즈가 날고,
화관을 쓰고 커다란 리라를 시인 뒤에는 영감을 주는 뮤즈가 날고,
팔로 그를 감싸 안은 채 노래를 부르게끔 한다.
뮤즈의 양 날개는 부자연스럽지만,
왼쪽 날개는 온전히 시인을 감싸며 그에게 충만한 사랑을 주는 듯하다.
이들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신비스러운 골짜기에 있는 듯하다.
발밑에는 이름 모를 꽃이 피어있고, 먼 곳의 높은 산봉우리에는 그리스 신전이 하얗게 빛나고 있다.
발밑에는 이름 모를 꽃이 피어있고, 먼 곳의 높은 산봉우리에는 그리스 신전이 하얗게 빛나고 있다.
그리고 하늘에는 이들을 바라보듯이 커다란 노란별이 반짝이고 있다.
더하여 모로 특유의 복잡하고도 세밀한 장식과 묘사로 화면은 더욱 신비스러운 공간으로 보인다.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 지엔씨미디어)
<아폴로와 뮤즈들 및 강의 신이 있는 풍경> 클로드 르 로랭, 1652년, 국립 스코틀랜드 미술관.
Apollo and the Muses on Mount Helicon (1680) by Claude Lorrain.
<파르나소스> 라파엘(Raffael, 1483년~1520년), 제작연도 1510년~1511년, 서명의 방.
대형 벽화인 이 그림은 고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아폴론이 중심이 되어,
대형 벽화인 이 그림은 고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아폴론이 중심이 되어,
시(詩)의 여신과 고금의 시인들을 보여주는 문예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화면 가운데 파르나소스산의 정상에는 월계수가 자리잡고 있으며,
화면 가운데 파르나소스산의 정상에는 월계수가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배경으로 아폴론이 비올라를 켜며 앉아 있다.
그 양쪽에는 여러 시의 신들이 예술의 세계를 상징하고 있으며,
그 양쪽에는 여러 시의 신들이 예술의 세계를 상징하고 있으며,
신들의 좌우에는 고대로부터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인 시인인,
호메로스·비르기리우스·단테·오비디우스·사포·페트라르카·보카치오 등이 있다.
이 시인들은 고전주의와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의 정신을 상징하는 인물들이다.
라파엘로는 벽면의 공간적 조건에 맞추어 화면의 구성을 좌우대칭으로 이루고, 가운데 부분을 높게 하였다.
따라서 상부 중심을 기점으로 화면은 좌우로 분할되며, 넓은 전개를 보여준다.
이 시인들은 고전주의와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의 정신을 상징하는 인물들이다.
라파엘로는 벽면의 공간적 조건에 맞추어 화면의 구성을 좌우대칭으로 이루고, 가운데 부분을 높게 하였다.
따라서 상부 중심을 기점으로 화면은 좌우로 분할되며, 넓은 전개를 보여준다.
라파엘로 특유의 온유한 색조와 부드러운 인물들의 동작을 볼 수 있으며,
인물의 자세를 다양하게 표현하여 단조로움을 피하고 있다.
(두산백과)
파르나소스산 Mount Parnassus, Greece.
파르나소스 산은 그리스 중부 코린트 만 북부의 델포이 중앙에 위치한 석회암 산으로,
파르나소스 산은 그리스 중부 코린트 만 북부의 델포이 중앙에 위치한 석회암 산으로,
최정상의 높이는 2,457m 이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이 산은 아폴론 신과 코리시아 님프의 신화 전설에 따라 신성하게 여겨져 왔으며,
뮤즈의 고향이기도 하다.
도리아인도 이 산을 중요하게 여겼다.
Muses
Muses
Muse, perhaps Clio, reading a scroll (Attic red-figure lekythos, Boeotia, c. 430 BC)
The Car of History, a chariot clock by Carlo Franzoni, 1819, depicting Clio.
Muses
Muses
Melpomene and Polyhymnia, Palacio de Bellas Artes, Mexico.
무사(고대 그리스어: Μουσα, 복수 Μουσαι 무사이) 또는 영어로 뮤즈(영어: Muse)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아홉 명의 여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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