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anah 觀我 Story

안나 매리 로버트슨 모제스(Anna Mary Robertson Moses, 1860~1961) 작품 감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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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매리 로버트슨 모제스(Anna Mary Robertson Moses, 1860~1961) 작품 감상

Guanah·Hugo 2024. 1. 18. 23:11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칠면조 잡기
모세 할머니
스타일: 소박한 예술(원시주의)
시리즈: 칠면조 잡기
 
안나 매리 로버트슨 모제스(Anna Mary Robertson Moses, 1860~1961)는 미국의 화가.
 
 
 
추수감사절 칠면조 잡기
모세 할머니
날짜: 1943년
 
뉴욕 주 그리니치에서 출생.
 
겨울
모세 할머니
스타일: 소박한 예술(원시주의)
장르: 풍경
 
 
뉴욕 후식 폴즈에서 사망했다.
 
 
Sugaring Off
모세 할머니
날짜: 1943년
 
처음에는 마더 모제스, 후에는 그랜드마 모제스(Grandma Moses)라 불려진 것처럼,
70대부터 회화에 전념한 여류화가였다.
 
 
Hoosick Falls, New York, in Winter/ 겨울의 뉴욕 후식 폭포(Hoosick Falls)
모세 할머니
날짜: 1944년  
 
 
일상생활을 그린 세시기(歲時記)풍의 회화는 소박한 리얼리티를 가지고 있다.
 
 
 
Let Me Help/ 도와주세요
모세 할머니
스타일: 소박한 예술(원시주의)
장르: 풍경
 
대표작 『추수감사절의 칠면조』(1943,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칠면조 잡기
모세 할머니
날짜: 1940년
스타일: 소박한 예술(원시주의)
시리즈: 칠면조 잡기

 

 

Joy Ride
Grandma Moses
Date: 1953
 
 
농장의 이른 봄
모세 할머니
날짜: 1945년
 
 
내년까지 너무 멀다
모세 할머니
날짜: 1960년
 
 
집에서의 크리스마스
모세 할머니
스타일: 소박한 예술(원시주의)
장르: 장르화
 
 
크리스마스 날의 부랑자
모세 할머니
날짜: 1946년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모세 할머니
날짜: 1960년
 
 
1862년 트로이의 화재
모세 할머니
날짜: 1943년
 
 
아름다운 세상
모세 할머니
날짜: 1948년
 
 
지금 물 위에 폭풍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모세 할머니
날짜: 1947년
 
 
뇌우
모세 할머니
날짜: 1948년
 
 
이글 브리지 호텔
모세 할머니
날짜: 1959년
 
 
무지개
모세 할머니
날짜: 1961년
 
 
체크무늬 하우스
모세 할머니
날짜: 1943년
 
 
체크무늬 하우스
모세 할머니
스타일: 소박한 예술(원시주의)
시리즈: 체크무늬 하우스
장르: 도시 풍경
 
 
Checkered House/ 체크무늬 하우스
모세 할머니
스타일: 소박한 예술(원시주의)
시리즈: 체크무늬 하우스
장르: 장르화
 
 
Shenandoah Valley
Grandma Moses
Date: 1938
 
 
셰넌도어 계곡(1861년 전투 소식)
모세 할머니
날짜: 1938년
 
 
세탁일
모세 할머니
날짜: 1945년
 
 
세탁물 가져가기
모세 할머니
날짜: 1951년
 
 
Hoosick Valley (From the Window)/ 후식 밸리(창밖에서)
모세 할머니
날짜: 1946년
 
 
모세 할머니가 대도시로 가다
모세 할머니
날짜: 1946년
 
 
Apple Butter Making/ 사과 버터 만들기
모세 할머니
날짜: 1944년 - 1947년
 
 
저녁의 봄
모세 할머니
날짜: 1947년
 
 
아름다운 세상
모세 할머니
날짜: 1948년
 
 
쟁기 소년
모세 할머니
날짜: 1950년
 
 
The Quilting Bee
모세 할머니
날짜: 1940 - 1950
 
 
Country Fair
Grandma Moses
Date: 1950
 
 
농장 이사의 날
모세 할머니
날짜: 1951년
 
 
할로윈
모세 할머니
날짜: 1955년
 
 
안나 메리 로버트슨 모세 (Anna Mary Robertson Moses, 1860년~1961년) 또는 모세 할머니는 미국의 민속 예술가였습니다.
그녀는 78세에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노년에 새롭게 성공한 미술 경력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모세는 1953년 타임지(Time Magazine)의 표지에 등장하면서 1950년대에 인기를 얻었으며 수많은 TV 프로그램과 1950년 오스카상 후보에 오른 전기 다큐멘터리의 주제였습니다.
나의 인생의 역사(My Life's History)라는 제목의 그녀의 자서전은 1952년에 출판되었습니다.
그녀는 또한 두 개의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

모세는 12세부터 총 15년 동안 가정부로 일했습니다.
고용주는 그녀가 Currier와 Ives가 만든 판화에 대해 감사하는 것을 알아차렸고,
그들은 그녀에게 그림 재료를 제공했습니다.
모세와 그녀의 남편은 버지니아에서 농장에서 일하면서 결혼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1905년에 그들은 미국 북동부로 돌아와 뉴욕 주 이글 브리지에 정착했습니다.
그들에게는 10명의 자녀가 있었는데 그 중 5명은 유아기까지 살아 남았습니다.
그녀는 관절염으로 장애가 생길 때까지 실로 그림을 수 놓았습니다.
 
1961년 그녀의 사망 기사에서 The New York Time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모지스 할머니가 단순한 농장 생활과 시골을 묘사한 단순한 사실주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분위기 및 빛나는 색상은 그녀를 폭넓게 추종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겨울 첫 눈의 설렘을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추수감사절 준비와 다가오는 봄의 신록... 모세 할머니는 어딜 가나 매력을 느꼈습니다.

모세의 작품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박물관 전시회 의 주제가 되었으며,
축하 카드 등으로 광범위하게 상품화되었습니다.
2006년에는 그녀의 1943년 그림인 Sugaring Off가 뉴욕 크리스티 경매 에서,
미화 120만 달러 에 팔리며 예술가의 경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1860년대의 안나 메리 로버트슨

초기 생활

안나 메리 로버트슨(Anna Mary Robertson)은 1860년 9월 7일 뉴욕 주 그리니치 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Margaret Shanahan Robertson과 Russell King Robertson 사이에서,
태어난 10명의 자녀 중 세 번째였습니다.
그녀는 네 명의 자매와 다섯 명의 형제와 함께 자랐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아마 공장을 운영하는 농부였습니다.
그녀는 잠시 원룸 학교에 다녔습니다.
그 학교는 현재 버몬트에 있는 베닝턴 박물관으로,
미국에서 그녀의 작품을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학교에서 미술 수업을 들으면서 그림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어렸을 때 그녀는 "풍경"에 대한 색상을 만들기 위해,
레몬과 포도 주스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황토 가루 , 풀, 밀가루 페이스트, 소석회 및 톱밥을 사용했습니다.

그녀는 12살 때 집을 떠나 부유한 이웃 가족을 위해 농장 일을 했습니다.
그녀는 15년 동안 부유한 가족을 위해 집을 지키고, 요리하고,
바느질하는 일을 계속했습니다.
이 가족 중 한 명인 Whitesides는 Currier and Ives 판화에 대한 그녀의 관심을 알아 차리고,
그녀의 분필과 왁스 크레용을 구입했습니다.
 
 
두 자녀와 함께 있는 안나 메리 로버트슨 모세스

결혼과 자녀

27세에 그녀는 "고용인"인 Thomas Salmon Moses와 같은 농장에서 일했습니다.
그들은 결혼하여 버지니아 주 스턴턴 근처에 자리를 잡고 그곳에서 거의 20년을 보냈으며,
5개의 지역 농장에서 번갈아 살면서 일했습니다.
그 중 4개는 The Bell Farm 또는 Eakle Farm,
The Dudley Farm, Mount Airy Farm(현재 Augusta 카운티의 Millway Place 산업 단지에 포함됨),
및 Mount Nebo입니다.
느보산에서 가족의 수입을 보충하기 위해 안나는 저축한 돈으로 구입한,
젖소의 젖으로 감자칩을 만들고 버터를 휘젓었습니다.
나중에 부부는 버지니아 주 베로나 근처에 Mount Airy라는 농장을 구입했습니다.
이 집은 2012년 미국 국립 사적지(National Register of Historic Places)에 등재되었습니다.
1901년 1월에 집을 구입한 이 집은 가족이 소유한 첫 번째 거주지였습니다.
그들은 1902년 9월까지 그곳에 살았습니다.

그들에게서 태어난 자녀 10명 중 5명은 유아기까지 살아남았습니다.
그녀는 Shenandoah Valley에서의 생활을 좋아했지만,
1905년에 Anna와 Thomas는 남편의 권유로 뉴욕 주 이글 브리지에 있는 농장으로 이사했습니다.
Thomas Moses는 1927년 67세쯤 되었을 때 심장마비로 사망했으며,
그 후 Anna의 아들 Forrest가 그녀의 농장 운영을 도왔습니다.
그녀는 다시는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1936년에 은퇴하고 딸의 집으로 이사했습니다.
그녀는 "모세의 어머니" 또는 "모세의 할머니"로 알려졌습니다.
 
 
모세 할머니

미술 경력

늦은 나이에 그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처럼 보였던 것은 사실 어린 시절의 꿈이 발현된 결과였습니다.
어려운 농장 생활에서 그림을 그릴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그녀는 그림에 대한 열정을 접어야 했습니다.
92세에 그녀는 이렇게 썼습니다.
"나는 아주 작았습니다.
아버지는 저와 제 형제들에게 백서를 한 장씩 나눠주곤 하셨습니다.
아버지는 우리가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셨고,
한 장에 1페니였으며 사탕보다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그녀는 30년 동안 1,500점이 넘는 캔버스를 그리는 다작의 화가였습니다.
그녀는 처음에 그림의 크기에 따라 3달러에서 5달러를 청구했고,
명성이 높아짐에 따라 그녀의 작품은 8,000달러에서 10,000달러에 팔렸습니다.
그녀의 겨울 그림은 Pieter Bruegel the Elder의 알려진 겨울 그림 중 일부를 연상시킵니다.

독일의 한 팬은,
"그녀의 그림에는 가벼운 낙관주의가 뿜어져 나온다.
그녀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세상은 아름답고 좋다.
이 모든 그림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그 의미를 알 수 있다"
고 말했습니다.
오늘날의 신경증적 불안은 우리로 하여금 모세 할머니의 단순하고 긍정적인 견해를 즐기게 만듭니다.
 
 
모세 할머니를 기리는 1969년 미국 우표.
백악관 이 소장하고 있는 그녀의 그림 ' 7월 4일' 을 재현한 것입니다.
 
 
눈보라
모세 할머니
원본 제목: 눈보라
날짜: 1956년
 
 
Sugaring Off/ Grandma Moses/ 1955

겨울 그림인 Sugaring Off (1955)에는 하얗고 하얀 눈 위에 선명한 색상의 반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나무에서 수액을 모으기 위해 함께 일하는 모습입니다.
장면 건너편에 작은 삽화가 있습니다.
통을 끄는 소를 몰고 가는 남자들,
소나무 옆을 운전하는 두 사람이 탄 마차,
큰 모닥불 주위에 모인 사람들, 양동이를 나르는 사람들,
그리고 물론 단풍나무 줄기에서 양동이를 들고 있는 남자와 여자도 있습니다. 

민속 예술의 미학이 생생하게 피어납니다.
그림을 그리기 전에 모세 할머니는 잡지와 신문에서 잘라낸 작은 조각들을 모아,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을 얻을 때까지 조심스럽게 배열을 만지작거렸습니다.
Sugaring Off 의 경우 모든 작은 삽화가 함께 모여 사람들이 함께 있다는 매우 명확한 주제를 표현합니다.

이것이 나의 첫 번째 교훈입니다.
나는 침묵과 고독에 대해 소중히 여기는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그리고 나는 이러한 것들을 정말로 소중히 여깁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매일 라운드를 하는 맥락에 있고 싶습니다.
이 장면은 가족, 친구, 동료 등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작업을 수행하면,
다채롭고 즐거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불완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여기서 모세 할머니가 만든 장면은 함께 일하는 것의 현실적인 장점을 찾으려는 열망을 내 안에 불러일으킵니다.

그리고 이는 두 번째 교훈, 즉 일의 행복을 예고합니다.
95세에 쓴 모세 할머니의 에세이 '일과 행복' 에서 그녀는 일이 삶을 어떻게 가져오는지에 대해 썼습니다.
말 그대로 손을 사용하여 존재에 대한 더 어려운 질문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일에 대한 이러한 비전은 마음을 산만하게 하는 행위가 아니라,
심장을 통해 펌핑되는 혈액에 목적과 열정을 부여하는 행위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 모두는 일이 어떻게 몸과 마음에 고통스러운 스트레스를 가져오는지 알고 있지만,
나무를 두드리고 불을 쌓고 양동이를 옮기는 사람들의 그림은,
내 안에 현실적인 선함, 엉망진창 속에서 선물을 찾으려는 열망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리고 세 번째 교훈은 가사 노동의 잠재적인 부산물인 감정적 아늑함을 만드는 것입니다.
빵 굽기, 크리스마스의 부랑자, 1800년 캔들 딥 데이, 사과 버터 만들기 등,
그녀의 많은 그림에서 색상과 구도가 돋보입니다.
나무와 직물, 불꽃과 음식의 렌더링;
자연의 아름다움과 가정의 장인 정신을 묘사하는 것은 집과 같은 편안함을 창조하고,
소속감, 따뜻함, 배려의 장소를 구축하려는 비전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교훈을 전개합니다.
그것은 온전한 복음적 의미에서 정의된 이웃,
즉 우리에게 다르고 낯선 사람을 돌보라는 부르심입니다.
어떤 면에서 모세 할머니의 그림은 동질적인 뉴잉글랜드 세계의 장면을 제공하지만,
다른 면에서 울려 퍼지는 것은 우리의 낯선 이웃을 돌보아야 한다는 절박함입니다.
이 교훈은 최고의 민속 예술의 핵심,
즉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평등주의적 외침에서 비롯됩니다.
모세 할머니가 속해 있던 실제 공동체가 없었다면 그림은 탄생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 자신의 공동체, 일, 아늑함은 너무나 쉽게 근시안적인 자기 만족의 반복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마음이 도움을 줄 용기나 은혜 없이 이런 식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나는 이것을 알고 있습니다).
내면적으로, 살아 있기로 결심하고 올해 태양 주위에도 살아있는 실제 사람들에 대한 반응을 포함합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할머니 모세/ 2017년 1월 11일제시카 브라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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