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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비니 여인들의 납치(Enlèvement des Sabine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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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비니 여인들의 납치(Enlèvement des Sabines)

Guanah·Hugo 2025. 5. 30. 00:12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The Rape of the Sabine Women", Sebastiano Ricci (c.1700)
 
로물루스(Romulus)는 전설상의 로마 건국자이다.
군신 마르스와 알바 롱가(Alba Longa)의 왕녀 레아 실비아(Lea Sylvia) 사이에 태어난 쌍둥이 가운데 큰아들이다.

숙부에 의하여 동생 레무스(Remus)와 함께 테베레강에 버려져 동물의 젖을 먹고 자라다가
목자(牧者)인 파우스툴루스(Faustulus)에게 구출되었다.
후에 숙부와 동생을 죽이고 로마시를 건설하여 왕이 되었다고 한다.
 

The Rape Of The Sabines - The Abduction, Charles Christian Nahl (1870)

도시를 건설한 뒤 로물루스는 부족한 주민을 보충하기 위해
새 도시를 도망자와 망명자들의 피난처로 제공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도시는 젊은 남자들로 넘쳐나게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 범법자이거나 달아난 노예들인
이들 새 이주자들은 이웃나라로부터 별로 호감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아내를 구하기가 어려웠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물루스는 이웃나라 사비니 족의 여자들을 훔쳐올 계획을 세웠다.
 

L'Enlèvement des Sabines "The Abduction of the Sabines", Attributed to Theodoor van Thulden (17th c.)
 

The Rape Of The Sabines - The Invasion, Charles Christian Nahl (1871)

그는 팔라티누스 언덕과 아벤티누스 언덕 사이의 골짜기에서
대대적인 콘수스 축제(농업축제)를 열고 인근 지역의 주민들을 초대하였다.
그리고 부하들에게 신호가 떨어지면
젊은 여자들을 모조리 납치하고 남자들은 쫓아버리게 하였다.

이때 납치된 사비니 여인들은 수백 명에 이르렀다.
(일설에 의하면 납치된 사비니 여인들은 로물루스의 아내가 된 헤르실리아 한 명만 유부녀고 나머지는 모두 처녀였다고 한다).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니콜라 푸생

졸지에 딸들을 빼앗긴 사비니 인들은
티투스 타티우스 왕을 중심으로 군대를 조직하여 로마로 쳐들어왔다.

로물루스는 점점 패색이 짙어지자 유피테르(제우스)에게 형세를 역전시켜 달라고 기도하면서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지면 그 자리에 신전을 지어 바치겠다고 약속했다.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자크 루이 다비드, 1799년, 385 x 522 cm, 루브르 박물관.
 

Hersilia from a detail of Les Sabines "The Intervention of the Sabine Women", Jacques-Louis David (1799)

로물루스의 기도는 응답을 받았다.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싸움터에 갑자기 사비니 여인들이 나타나더니
남편과 아버지가 서로 죽이고 있는 꼴을 더 이상 잠자코 볼 수가 없다며
눈물로 화친을 호소하였던 것이다.
그 결과 양측의 휴전협정이 성사되었다.

그 후 로물루스와 티투스 타티우스 왕은 두 민족을 하나로 합치고
로마를 수도로 하는 연방 국가를 수립하여 공동의 통치자가 되었다.
타티우스 왕이 죽은 뒤 로물루스는 로마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었다.
 

The Rape Of The Sabines - The Captivity, Charles Christian Nahl (1871)
 

Ratto delle Sabine (L’Enlèvement des Sabines) par Pietro da Cortona, 1627~1629, Musées du Capitole, Rome.
 

Ratto delle Sabine "The Rape of the Sabines", Jacopo Ligozzi (c.1565~1627)
 

Jacques Stella, milieu du xviie siècle, musée d'art de l'université de Princeton.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페테르 파울 루벤스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요한 하인리히 숀펠트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요한 하인리히 숀펠트(부분)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요한 하인리히 숀펠트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요한 하인리히 숀펠트(부분)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지우제페 델라 포르타
 

The Rape of the Sabine Women, Peter Paul Rubens (1634~36)
 

Ratto delle Sabine "The Rape of the Sabines", Il Sodoma (1507)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신호 뒤) - 도메니코 모로네
 

Ersilia separa Romolo da Tazio "Hersilia Separating Romulus and Tatius, Guercino (1645)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 L'enlèvement des Sabines ],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17세기경, 159 x 206 cm, 루브르 박물관.

이 그림은 로마 역사의 신화적인 이야기이다.
로마를 세운 로물루스가 중앙 이탈리아의 사비니인들을 초대한다.
그는 초대 손님들을 축하하여 커다란 축제를 마련했다.
하지만 사실 그의 목적은 매우 분명했다.

새로운 도시 로마에는 여자들이 부족했기 때문에,
로물루스는 매우 아름다운 사비니의 여인들을 그의 군인들과 결혼시키기를 원했던 것이다.
축제가 끝나 갈 때 로마인들은 사비니의 여인들을 납치한다.
이것이 바로 이 그림의 주제이다.

이 회화의 작품 구성이 매우 극적인 것은 이야기의 모든 긴장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에는 인물들이 많이 등장한다.
로마의 군인들은 도망치려 하거나 우는 여자들을 재빨리 붙잡는다.
이 소동의 한가운데 노파 한 사람이 그림의 왼편에서 모든 장면을 감독하는,
붉은 외투의 인물로 묘사된 로물루스에게 간청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

건축물은 마치 연극의 무대장식처럼 재현되어 있다.
그렇지만 고전주의적 표현으로 당시 건축물과는 다른 모양이다
푸생은 여기서 '격노한' 표현 양식을 사용한다.
푸생에 의하면,
그것은 전쟁의 끔찍한 장면들을 완벽하게 묘사한다.
그의 근심은 그림의 주제를 모르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것을 위해 그는 등장 인물들에게 매우 활력이 넘치는 태도를 부여했다.

강렬한 붉은 색과 노란색 그리고 파란색이 공포와 대혼란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작품 구상의 마지막 단계로 푸생은 밀랍으로 작은 인형들을 만들기도 했다.
그리고 그것에 옷을 입히고 풍경 앞에 놓았다.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은 이런 방식으로 만든 작품이다.
푸생은 작품을 세밀하게 구성할 줄 아는 학식 있는 고전 화가였다.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
 

Luca Giordano, 1672~1674, National Gallery of Victoria à Melbourne.
 

L’Enlèvement des Sabines, Niccolò Bambini. L'artiste du xviiie siècle a peint ce sujet au moins deux fois.
 

Version satirique de l'enlèvement des Sabines par le caricaturiste John Leech.
 

Ratto delle Sabine "Rape of the Sabines", Giambologna (1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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