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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반 크람스코이(Ivan Kramskoi)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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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반 크람스코이(Ivan Kramskoi)

Guanah·Hugo 2025. 1. 6. 06:52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본명: 이반 니콜라예비치 크람스코이(Ivan Nikolaevich Kramskoi), 국적: 러시아, 출생-사망: 1837년~1887년

이반 니콜라예비치 크람스코이는 러시아의 화가이다.
그는 1860년대부터 1880년대 사이에 러시아 미술을 이끌었던 이동파의 수장으로서,
일리야 레핀 등 많은 예술가들을 이끌었다.

가난한 소시민의 가정에서 태어나,
젊은 시절 사진사 밑에서 수정작업을 했다.
1857~1863년 페테르부르크 미술 아카데미에서 수학했지만,
아카데믹한 졸업 제작(制作)을 거부하고 퇴교했다.
 

자화상 [Self-Portrait], 1867년

뛰어난 초상화가로서 작가 톨스토이(Lev Nicolaevich Tolstoi, 1828~1910)나,
시인 네크라소프(Nicolai Alekseevich Nekrasov, 1821~1878)의 초상을 그렸으며,
대작 <황야의 그리스도>(1872, 모스크바 트레차코프 미술관)가 있다.

이반 크람스코이는 1887년 <닥터 라우흐푸스의 초상(Portrait of Dr. Rauhphus)>을 그리다가,
손에 붓을 든 채로 생을 마감했다.
 

황야의 그리스도 [Christ in the Desert], 1872년, 모스크바 트레차코프 미술관.
 

Woodsman, 1874
 

Girl with Washed Linen on the Yoke, 1874
 

Beekeeper, 1872
 

Contemplator, 1876
 

5월의 밤 (인어들) [The Mermaids], 1871년
 

Moonlight night by Ivan Kramskoy.
 

이반 크람스코이, <숲 속의 아이들> 1887년
 

Portrait of the Artist's Wife and Daughter, 1880.
 

Mocking Christ. "Hail, King of the Jews!" 1877-82.
 

Prayer of Moses after the Israelites go through the Red Sea, 1861
 

Woman with an Umbrella. (In the Grass. Midday). 1883
 

Poet Apollon Nikolaevich Maikov. 1883
 

Old man with a crutch, 1872
 

<방앗간 주인> 1873년, 국립 러시아 박물관.
 

Mina Moiseyev.
 

러시아 화가 '이반 시슈킨'의 초상 [Ivan Shishkin], 1880
 

화가 'Ivan Shishkin'의 초상화 Portrait of painter Ivan Shishkin, 1873.
 

Alexander III, 1886
 

Maria Feodorovna, 1880s
 

Portrait of a woman reading, 1881, Yekaterinburg Museum of Fine Arts.
 

시인 네크라소프 [Nicolai Alekseevich Nekrasov]의 초상, 1877
 

Portrait of Pavel Tretyakov (1832–1898).
 

Taras Shevchenko.
 

Nikolay Nekrasov in the Period of His "Last Songs", 1878
 

<닥터 라우흐푸스의 초상(Portrait of Dr. Rauhphus)> 1887년.

1887년 <닥터 라우흐푸스의 초상>을 그리다가,
손에 붓을 든 채 생을 마감했다는 이반 크람스코이의 일화는 유명하다.
 

Inconsolable Grief, 1884
 

Girl with a Cat, 1882
 

Portrait of Nikolay Kramskoy, the Artist`s Son, 1882
 

Portrait of Princess Catherine Alekseevna Vasilchikova, 1867
 

Portrait of singer Elizabeth Andreevny Lavrovsky, on stage at the Assembly of Nobility, 1879
 

Herodias, 1886
 

Vladimir Solovyov, 1885

 

톨스토이의 초상 [Portrait of Leo Tolstoy], 1873년

크람스코이가 소설『안나 카레니나』에 영감을 받아 제작한 작품이라고 전해지는,
<미지의 여인>을 보면 시선처리가 하단부로 되어있다.
복장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전형적인 러시아 사람의 복장이다.
보라색 벨벳소재의 옷이 보라색 마차와 잘 어울리며,
황금색 팔찌라든지 모자에 달린 술도 나름 패셔너블하다.
주변 배경을 황사처리해서 그런지 주인공이 더욱 돋보이고 있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대문호 톨스토이의 걸작『안나 카레니나』는 이렇게 시작된다.
한 마디로 말하면 잘나가는 집안은 화목하고 넉넉하고 걱정 없는 등 모두 비슷하지만,
잘 안되는 집안은 말도 많고 탈도 많아 천차만별이란 것이다.
 

이반 크람스코이, <미지의 여인> 1883년, 모스크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고위 관료의 아내였던 안나는 어느 날,
모스크바 기차역에서 우연히 브론스키라는 귀족 청년을 만나게 된다.
이 운명적인 만남 이후 브론스키는 보수적인 상류사회에 억눌려있던 안나의 열정과 자유를 일깨워주었고,
둘은 폭풍과도 같은 사랑에 빠져 버린다.
그리고 안나는 자신이 누리던 모든 것을 버리고 브론스키와의 사랑을 선택한다.
 

영화 「안나 카레니나」

브론스키에 대한 사랑은 안나에게 자신의 행복했던 삶을,
'아무것도 아니었던 무료한 삶'으로 느끼게 만들었다.
존경하는 남편을 권위적이고 따분한 관료로,
행복했던 가정을 인형의 집처럼 의미없는 공간으로,
우아한 귀족부인을 사랑에 목 말라하는 한 여인으로 뒤바꿔 버린 것이다.

그러나 둘의 사랑은 불륜이었다.
안나는 사교계에서 냉대를 당했고,
사랑하는 아들의 얼굴도 마음대로 볼 수 없는 처지가 되었다.
하지만 안나와의 스캔들로 브론스키의 명성은 오히려 높아졌다.
철저하게 혼자가 된 안나는 점점 브론스키에게 집착하게 되고,
그럴수록 안나에 대한 브론스키의 마음은 식어갔다.
 

영화 「안나 카레니나」

행복보다 가문의 명예와 체면을 더 중시하는 남편의 위선적인 태도,
불타는 사랑이 식자 다시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 버린 브론스키에 대한 불안함,
아들에 대한 그리움과 죄책감에 견디지 못한 안나는,
결국 상트 페테르부르크 기차역에서 달리는 열차에 몸을 던져 자살한다.

안나는 결국 세상이 그토록 감탄한,
자신의 아름다움을 기차바퀴에 뭉개버림으로써 가장 잔혹한 파멸을 맞이한다.
안나가 죽자 브론스키는 자비로 의용군을 모아,
터키 전쟁에 자원하여 떠나 명예로운 구원의 기회를 얻게 되고,
카레닌은 브론스키와 안나의 딸(안나)의 양육권을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또 다른 구원의 길을 얻게 된다.
결국 파멸한 사람은 안나뿐이다.

 

Vase of Flowers and a Visiting Card.1884
 

Bunch of Flowers. Phloxes. 1884.
 

Siverskaya.1883
 

일리야 레핀이 그린 <이반 크람스코이의 초상화> 188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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