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anah觀我Story
01. 내셔널 갤러리의 탄생, 미술은 누구의 것인가? 본문
출처 : 양정무,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내셔널 갤러리 특별판)
트라팔가 광장, 1841년, 런던
본래 1830년 즉위한 윌리엄 4세를 기념해 킹스 스퀘어로 부르기로 했지만,
건축가 조지 레드웰 테일러의 제안에 의해 트라팔가 해전의 승리를 기념하는 광장으로 조성되었다.
오늘날 런던 시민들의 약속 장소이자 휴식처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런던 트라팔가 광장 지도
트라팔가 광장 위쪽에 내셔널 갤러리가 있고,
광장 중앙에 넬슨 제독 기념주가 자리한다.
넬슨 제독 기념주, 1843년, 트라팔가 광장
영국 박물관, 런던
1753년 설립된 영국 박물관은 세계 최초 국립 공공 박물관으로,
1759년 대중에게 개방되었다.
전 세계 모든 대륙에서 수집한 방대한 유물들을 소장 및 전시하고 있다.
현재의 박물관 건립은 19세기 전반에 새로 건립된 것이다.
최초의 내셔널 갤러리
프레드릭 매켄지, 존 앵거스테인 저택 시절의 내녀널 갤러리, 1823~1834년경, 빅토리아앨버트 미술관
내셔널갤러리, 1838년, 런던
내셔널 갤러리 본관은 윌리엄 윌킨스(William Wilkins)에 의해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지어졌다.
자연채광이 가능하도록 건물 지붕은 유리로 만들어졌다.
내셔널 갤러리 신관 건축 설계 공모전 1982년 당선작
ABK 건축사무소가 낸 안은 거센 비난 여론 끝에 선정이 취소된다.
루브르 박물관, 파리
1989년 공개된 박물관 중정의 유리 피라미드는,
'ㄷ' 자 형태 건물을 효율적으로 드나들 수 있게끔 지하로 통하는 입구 역할을 한다.
세인주버리 윙, 1991년, 내셔널 갤러리
세인즈버리 윙은 영국의 슈퍼마켓 체인을 소유한 세인즈버리 가문이,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미국의 건축가 로버트 벤투리와 그의 부인 테니스 데니스 스콧 브라운의 설계로 최종 완성된다.
세인즈버리 윙 외부 기둥, 1991년, 내셔널 갤러리
세인즈버리 윙 건축은 고전 건축 양식을 차용하되,
장식적인 창문틀이나 엔타블레이처가 없는 기둥 처리 등 변화를 주었다.
산 로렌초 성당, 1470년, 피렌체
르네상스 대표 건축가 브루넬레스키가 설계한 상당이다.
회색빛 기둥과 아치 구조물이 하얀색 벽과 대조를 이루어 더욱 돋보인다.
세인즈버리 윙 내부 계단, 1991년
세인즈버리 윙 내부
규칙적으로 늘어선 회색빛 기둥을 이으면 시선이 중앙의 소실점으로 모이는데,
여기에 르네상스 시기 작품을 전시한다.
맞은편 벽 한가운데 자리한 작품은 베네치아 화가 치마(Cima)가 1502~1504년에 그린 성 토마스의 의심이다.
보티첼리,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1500년경, 내셔널갤러리
보티젤리, 봄, 1480년경, 우피치미술관
프리마베라라고 불리는 이 그림은 가문 소유의 별장을 장식했던 작품이다.
화면 중앙에는 비너스가 자리하고, 양옆으로는 미의 세 여신과 꽃의 신 플로라가 서 있다.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1485년경, 우피치 미술관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 속 비너스의 탄생 장면을 묘사한 그림이다.
왼쪽에는 서풍의 신 제피로스가 바람을 불어 비너스를 해변 쪽으로 밀어주고 있고,
오른쪽에는 계절의 여신 호라이 중 한 명인 봄의 여신이 옷을 펼쳐 비너스에게 건네고 있다.
보티첼리, 성 제노비오의 초기 일생중 네 장면, 1500년경, 내셔널갤러리
보티첼리,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1500년경,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보티첼리, 성 제노비오의 생애, 1500년경, 드레스덴 박물관
보티첼리가 성 제노비오의 일화를 다룬 그림은 촘 네 점이 있으며,
이 연작은 어깨높이의 벽에 걸어놓는 패널화, 즉 스팔리에라(Spalliera)로 추정된다.
[ 성 제노비오의 초기 일생중 네 장면 ]은 성 제노비오가 피렌체의 주교가 되까지의 삶을 다룬다.
[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은 죽은 이를 소생시키는 내용의 기적들을 담고 있다.
[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은 마지막 패널 작품으로 성 제노비오의 마지막 순간을 묘사하고 있다.
보티첼리,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1500년경, 내셔널 갤러리
산 피에르 마조레 광장, 11세기
피렌체 광장에 있던 르네상스 대표 건축물 산 피에르 마조레 성당은 18세기에 사라졌다.
대신 세 개의 아치 구조물이 현재까지 남아 있다.
보티첼리,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1500년경, 내셔널 갤러리
세인즈버리 윙 내부
보티첼리의 그림과 내셔널 갤러리의 세인즈버리 윙 내부는 모두 원근법이 적용되어 소실점이 중앙에 위치한다.
보티첼리,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1500년경, 내셔널 갤러리
① 기도로 마귀를 쫓아내는 기적.
② 죽은 아기를 살려내는 기적.
③ 눈먼 거지의 눈을 뜨게 만든 기적이
순서대로 그려져 있다.
피에로 델 폴라이우올로, 아폴로와 다프네, 1470~1480년경, 내셔널 갤러리
조반니 벨리니, 성모자, 1480~1490년경, 내셔널 갤러리
안토넬로 다 메시나, 서재에 있는 성 히에로니무스, 1475년경, 내셔널 갤러리
내셔널 갤러리는 회화 중심의 작품을 보존 및 전시함과 동시에,
영국의 문화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설립되었다.
무엇보다 신관인 세인즈버리 윙은 위대한 르네상스 유산이 모인 곳답게,
초기 르네상스 건축 양식의 핵심 개념인 원근법이 구현된 공간이다.
그중 보티첼리의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은,
세인즈버리 윙의 특징을 공유하는 역작으로서 그 의미가 한층 더 깊다.
'관아觀我Guana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와 눈 사이 - 당신과 나 사이 (0) | 2024.12.05 |
---|---|
02. 카라바조, 유혹하는 그림들 (0) | 2024.12.05 |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Artemisia Gentileschi) (0) | 2024.12.05 |
흰 눈과 눈물 - 얼룩 (0) | 2024.12.05 |
일광의 갈매기ㆍㆍㆍICM (0) | 2024.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