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anah觀我Story
07. 마네, 카페의 모던 라이프 본문
출처 : 양정무,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내셔널 갤러리 특별판)
파리의 노천카페 풍경
노천카페의 웨이터
마네, 카페콩세르의 한구석, 1878~1880년경, 내셔널 갤러리
프란츠 자버 빈터할터, 나폴레옹 3세 초상, 1853년경, 로마 나폴레옹 박물관
나폴레옹 3세는 1851년 ㅌ쿠테타를 통해 이듬해 황ㅈ[ 자리에 오른 후 파리를 근대 도시로 바꾸려 했다.
조르주 외젠 오스만
1853년부터 1870년까지 약 17년간 파리 시장을 지내며 파리를 근대 도시로 개조하는 데 이바지했다.
샤를 드골 광장, 파리
오스만의 파리 개조 도시 계획은 이후 유럽과 미국의 도시 개조 계획에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당시 개선문을 중심으로 형성된 12개의 방사형 도로는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파리 모습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클로드 모네, 파리의 카퓌신 대로, 1873~1874년, 넬슨-앳킨스 박물관
에드가 드가, 압생트, 1875~1876년, 오르세 미술관
폴 세잔, 베르시의 센강, 1875~1876년, 함부르크 미술관
인상주의 화가들은 급격히 변화하는 파리의 모습을 화폭에 담아냈다.
알리 팡탱 라투르, 에두아르 마네의 초상, 1967년, 시카고 미술관
마네는 뒤늦게 미술계에 입문했지만 풀밭 위이 점심과 올랭피아를 살롱전에 출품하면서,
당시 보수적인 미술계에 파문을 일으킨다.
낙성전이 개최된 파리 산업관
1857년 살롱전의 모습
실크해트를 쓴 점잖은 신사들이 살롱전에 참석하여 그림을 품평하는 모습을 그린 삽화이다.
마네, 풀밭 위의 점심, 1863년, 오르세 미술관
야외에서 옷을 벗은 여성이 관람자를 정면으로 쳐다보는 이 그림은 일종의 파격이고 도발이었다.
당대 사람들은 그림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마네, 올랭피아, 오르세 미술관
여성의 대담한 시선 처리와 매춘부를 연상시키는 상징이 곳곳에 담긴 이 작품으로 마네는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마네, 카페 콩세르의 한구석, 1878~1880년경, 내셔널 갤러리
나네, 카페에서, 1878년, 스위스 빈터투어 오스카르 라인하르트 컬렉션
마네, 카페 콩세르의 한구석, 1878~1880년경, 내셔널 갤러리
카페 콩세르를 배경으로 한 이 두 그림은 본래 하나의 그림이었던 것으로 추정한다.
현재 이 그림들은 각각 스위스와 영국에 있다.
특히 오른쪽 카페 콩세르의 한 구석은 그림 속 붉은 선의 오른쪽 부분 캔버스를 추가로 이어 붙인 흔적이 있으며,
그로 인해 웨이트리스가 화면 중심에 자리하게 되었다.
카바레 '허무'의 중앙홀
브라세리 드 라이쇼펑이 있던 자리에 후에 카바레 허무 Cabaret Neant가 문을 열었다.
실내 구조가 거의 바뀌지 않아 과거 브라세리 드 라이쇼펑의 모습을 집작할 수 있다.
사진 가운데에 긴 테이블이 보인다.
마네, 맥주를 서빙하는 웨이트리스, 1879년경, 오르세 미술관
마네, 카페 콩세르에서, 1879년경, 월터스 미술관
에드가 드가, 카페콩세르 "앙바사되르", 1876~1877년, 리옹 미술관
앙리드 툴르즈로트렉, 물랭 루즈에서, 1892~1895년, 시카고 미술관
1872년 폴리 베르제르 모습
1869년 설립된 폴리 베르제르는 파리의 대표적인 카페 콩세르였다.
오늘날 폴리 베르제르
마네, 포리 베르제르 술집에서, 1882년, 코틀드 미술관
배경에 보이는 백열 전등은 에디슨이 1879년에 발명한 전등을 상용화해서 설치한 것이다.
마네, 폴리 베르제르 술집에서(부분), 1882년, 코틀드 미술관
마네, 폴리 베르제르 술집에서, 1882년, 스콜드 미술관
폴리 베르제르 술집에서를 풍자한 만평
만평 작가는 마네가 정신이 팔린 나머지 구도상 필요한 신의 뒷모습을 그리지 않았다는 걸 지적하면서,
"이런 오류를 고치고자 그린" 것이라고 말했다.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1434년, 내셔널 갤러리
거울 속 파란 옷을 입은 사람은 안 반 에이크로 추정된다.
디에고벨라스케스, 라스 메니나스, 1656년, 프라도 미술관
그림의 가운데에 있는어린 공주는 스페인의 마르가리타테레사이고,
거울 속에는 공주의 부모인 펠리페 4세 부부의 모습이 담겨 있다.
마네, 폴리베르제르 술집에서(부분), 1882년, 코틀드 미술관
19 세기 파리는 근대 도시로 탈바꿈에 따라 밤 문화가 발달하게 된다.
그중 파리의 카페는 유흥과 사교의 공간이자 여러 인간 군상이공존하는 독특한 장소였다.
인상주의 화가 마네는 카페의 모습을 포착,
무엇보다도 웨이트리스를 중심으로 한 그림을 그린다.
그림 속 인물들의 미묘한 관계와 독특한 배결 묘사 등은 당시 마네가 주목한 파리의 모던한 삶을 잘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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