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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가 미래다(글 : 크레이그 웰치, 사진 : 데이비드 구텐펠더) 본문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항공기를 운항하는 것은 엄청나게 복잡한 일이다.
장거리 비행이라면 특히 그렇다.
단거리 비행을 위해서는 신생 기업 위스크를 포함해 많은 회사들이 전기 항공기를 설계하고 있다.
위스크의 항공기는 자율 운항이 가능하며 수직 이착륙을 할 수 있어 활주로가 필요 없다.
자동차 회사들은 기후 친화적인 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큰 성과를 거둬왔다.
포드가 인기 많은 ‘F-150’ 픽업트럭의 전기차 모델을 발표한 지 한 달 만에 10만 대가 넘는 물량이 예약됐다
F-150 라이트닝의 최저 가격은 4만 달러로 휘발유를 사용하는 이전 모델보다 약 1만 달러가 더 비싸다.
그러나 유지비는 전기차가 훨씬 적게 들 것이라고 포드 측은 말한다.
독일 드레스덴에서 폴크스바겐의 전기차 ‘ID.3’가 조립된 후 승강기에 실려 자동차 탑에 오르고 있다.
배출가스 조작 사건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폴크스바겐 그룹은,
현재 4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ID.4’를 포함한 신형 전기차 모델 70종을 설계할계획을 세우고 있다.
ID.4는 미국에서 판매하기 위해 테네시주 채터누가에 있는 폴크스바겐 공장에서 생산할 것이다.
SEAN GALLUP, GETTY IMAGES
케냐 나이로비에서는 화려하게 장식된 ‘마타투’라고 불리는 버스들이 승객을 싣고 거리를 누빈다.
오피버스라는 한 회사가 마타투에서 내연기관을 제거하고.
이를 배터리로 구동되는 모터로 교체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케냐와 개발도상국 전역에 걸쳐 소규모 신생 기업들이,
더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만들 값싼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NICHOLE SOBECKI
케냐의 은공힐스 풍력 발전소에서 관계자들이 전기차로 개조된 도요타 ‘랜드 크루저’를 시험 주행하고 있다.
현재 재생에너지는 케냐의 총 에너지 사용량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는데,
케냐 정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야심 찬 목표들을 설정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통수단을 친환경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주요 조치가 될 것이다.
케냐에서 운행되는 승용차와 트럭, 오토바이는 대부분 중고로 수입된 것으로,
이 교통수단들은 휘발유나 경유로 구동된다.
NICHOLE SOBECKI
배터리는 전기차의 심장이다. 자동차 회사들은 배터리를 더 가볍고 더 빠르게 충전되고 더 오래 지속되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리노이주 노멀에 있는 한 공장에서 전기차 신생 기업 리비안의 작업자들이 시제차에 설치될 차대 길이만 한 배터리 팩을 손으로 조립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전기 픽업트럭과 SUV, 배달용 승합차를 생산한다.
디트로이트에서 10대들이 자동차 애호가들과 공학자들로부터 조언을 얻어,
1955년형 ‘뷰익’을 배터리로 구동되는 자동차로 개조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수리 방법과 경주 기술을 가르치고 전기차의 잠재력도 보여주기 위해 마련됐다.
“전기차는 가전제품으로 여겨지죠.
우리는 전기차가 휘발유차만큼 아니 휘발유차를 능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려고 이 자리에 모였어요.”
팀장 앤디 디도로시는 말한다.
세계적으로 교통수단에 혁명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배터리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가니즈, 흑연 등의 원자재가 엄청나게 필요하다.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에 있는 어촌 타푸에메아와 타풍가에야에는,
니켈 광산 덕에 자카르타의 노동자 임금과 맞먹는 일당을 주는 일자리들이 생겼다.
그러나 숲을 벌목해 광산을 개발하고 나면 침식 현상과 유출수 때문에,
인근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MUHAMMAD FADLI
소음이 거의 없는 전기 오토바이를 탄 사람들이,
캘리포니아주 말리부 위쪽의 구불구불한 협곡을 통과하고 있다.
이 모임은 굉음을 내는 휘발유 오토바이 대신,
조용하고 친환경적인 오토바이를 타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할런 플래그가 조직했다.
그는 전기 오토바이 판매점 할리우드 일렉트릭스의 주인이다.
이제 할리데이비슨도 전기 오토바이를 판매한다.
내셔널지오그래픽 협회는 지구상의 경이로운 곳을 조명하고보호하는 데 전력을 다합니다.
본 협회는 2014년부터 인간이 처한 환경을 다루는 탐험가 데이비드 구텐펠더의 작업에 비용을 지원해왔습니다.
ILLUSTRATION BY JOE MCKENDRY
[전기차의 미래]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오늘날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4%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상황은 각국에서 정부 지원이 늘고 배터리 가격이 저렴해지며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달라질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공공 및 민간 충전기가 많아지고,
인기 승용차와 트럭의 신형 전기차 모델이 나오면서 상황은 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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