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아觀我Guanah Story
모리스 위트릴로(Maurice Utrillo, 1883년~1955년), 국적: 프랑스
Guanah·Hugo
2025. 5. 26. 06:11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Maurice Utrillo - Lapin Agile.
프랑스의 화가.
가장 충실한 위트릴로 독자의 조형세계(造形世界)를 구축한 것은 '흰 시절'이였다.
1913년 브로화랑에서 최초의 개인전을 열어 호평을 받았으나,
코르시카 여행(1912) 후 점차 색채가 선명해졌으며,
명성이 높아지면서 예전의 서정성이 희박해지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Maurice Utrillo - Marizy-Sainte-Genevieve.
모리스 위트릴로는 파리 몽마르트르에서 출생했다.
모리스 위트릴로는 파리 몽마르트르에서 출생했다.
모델 출신으로 훗날 여성화가가 된 수잔 발라동의 사생아로서,
주정뱅이로 무명화가였던 아버지는 그를 인지(認知)하지 않은 채 죽었으나,
8세 때 그의 딱한 사정을 동정한 에스파냐인 미구엘 위트릴로의 호적에 입적되었다.
Maurice Utrillo - La Butte Pinson, ca.1906
10세에 술을 마시기 시작하고
그후 직장에서도 한곳에 오래 근무하지 못하였으며,
마침내 1901년 입원 가료를 받아야만 하였다.
Maurice Utrillo - La rue Tholozé à Montmartre, circa 1912-1914
병원에서 대증요법으로 그에게 과해진 회화제작이 계기가 되어,
독학으로 화가의 길을 걸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작품은 주변의 풍경화에 그쳤으며,
그림엽서에서 베낀 것도 많았다.
Maurice Utrillo - Sacre-Coeur de Montmartre-1937
초기에는 몽마니 등 파리 교외의 풍경을 그리고(Montmany시절, 1901∼1907),
이어 인상파적인 작풍을 단기간 시도하였으나(인상파시절, 1907∼1908),
가장 충실한 위트릴로 독자의 조형세계(造形世界)를 구축한 것은
30세까지의 한 시기였다(흰 시절, 1908∼1912).
Maurice Utrillo - The Beautiful Gabrielle, Montmartre.
음주와 난행과 싸우면서 제작한 이 시절의 작품은,
오래된 파리의 거리묘사에 흰색을 많이 사용하여
미묘한 해조(諧調)를 통하여 우수에 찬 시정(詩情)을 발휘하였다.
Maurice Utrillo - La belle Gabrielle et la rue St. Vincent.
그후 1913년 브로화랑에서 최초의 개인전을 열어 호평을 받았으나,
코르시카 여행(1912) 후 점차 색채가 선명해졌으며(다채시절, 1912년 이후)
명성이 높아지면서 예전의 서정성이 희박해지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Maurice Utrillo - Sacre-Coeur and Passage Cottin.
만년에는 그의 작품의 찬미자인 벨기에 부인과 결혼하여
신앙심 두터운 평화로운 가정을 이루었으며,
프랑스 남서부의 다크스에서 폐충혈(肺充血)로 생애를 마쳤다.
Maurice Utrillo - Les trois moulins de Montmartre, circa 1950
주요작품에
《거리의 풍경》
《파리의 골목길》
《팔레트》 등이 있다.
(두산백과)
Maurice Utrillo - Windmills of Montmartre.
Maurice Utrillo - Rue Custine a Monmartre.
Maurice Utrillo - Place Pigalle.
Maurice Utrillo - The Nimble Rabbit, 1912
Maurice Utrillo - The Theatre de l'Atelier.
Maurice Utrillo - Benches at Montmagny.
Maurice Utrillo - St. Germain des Prés, c. 1917
Maurice Utrillo - La Butte Pinson a Montmagny.
Maurice Utrillo - La Butte Pinson a Montmagny.
Maurice Utrillo - La Maison d'Hector Berlioz.
Maurice Utrillo - La Petite Communiante, Eglise de Deuil.
Maurice Utrillo - La Porte Saint Martin c.1910
Maurice Utrillo - Land sale аt Gentilly.
Maurice Utrillo - Stadsgezicht Rue St. Vincent.
Maurice Utrillo - Paris, Montmartre, Rue du Mont-Cenis, l'ancienne Maison de Berlioz.
Maurice Utrillo - Berlioz’s House.
Maurice Utrillo - L'Auberge du Lapin Blanc.
Maurice Utrillo - Eglise et Presbytere de Luzarches (Seine-et-Oise)
Maurice Utrillo - Place de Minimes (á Lyon).
Maurice Utrillo - Le château de la Ferte-Milon (Aisne), circa 1914
Maurice Utrillo - Le marchand de couleur, à Saint-Ouen.
Maurice Utrillo - A Street in a Suburb of Paris.
Maurice Utrillo - Cabaret Lapine Agile II,Monmatre.
Maurice Utrillo - Cabaret 'Le Lapin Agile' (Le Lapin Agile)
Maurice Utrillo - Carrefour des rues Saint-vincent et Cortot, à Montmartre, circa 1930
Maurice Utrillo - Eglise de Villiers-le-Bel, circa 1908-1909
Maurice Utrillo - Le Remise de Voitures D’Enfants, Rue Lamarck a Monmartre.
Maurice Utrillo - Place des Abbesses in the Snow, 1910
Maurice Utrillo - Church of St. Peter on Monmartre.
Maurice Utrillo - Sacré Coeur de Montmartre and Château des Brouillards, 1934
클리냥쿠르의 교회 [L'Eglise de Clignancourt], 모리스 위트릴로, 20세기, 오랑주리 미술관.
노트르담 성당 [Notre-Dame], 모리스 위트릴로, 20세기, 오랑주리 미술관.
Maurice Utrillo - Rue Orchampt in Montmartre.
Suzanne Valadon - Portrait of Maurice Utrillo, 1921
모리스 위트릴로(Maurice Utrillo, 1883-1955)에 대한 가장 진부하면서도 적합한 수식어는
모리스 위트릴로(Maurice Utrillo, 1883-1955)에 대한 가장 진부하면서도 적합한 수식어는
아마 ‘몽마르트(Montmartre)의 화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19세기 말 보헤미안적 삶을 추구했던
어머니 수잔 발라동(Suzanne Valadon, 1865-1938)을 따라
대부분의 젊은 시절을 몽마르트 거리에서 보냈다.
그렇기 때문에 아메데오 모딜리아니(Amedeo Modigliani, 1884-1920)를 비롯한
그렇기 때문에 아메데오 모딜리아니(Amedeo Modigliani, 1884-1920)를 비롯한
예술가들과 어울렸던 까페 라팽 아질(Lapin Agile),
생 피에르 교회(Église St. Pierre de Montmartre),
코탱(Cottin)의 골목 계단과 같은 몽마르트의 풍경들이
그의 작품들 속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는 것은 당연한 것처럼 보인다.
비록 방탕한 생활로 얼룩진 몽마르트 시절이 위트릴로의 인생에서 가장 비참했다고 전해지지만,
비록 방탕한 생활로 얼룩진 몽마르트 시절이 위트릴로의 인생에서 가장 비참했다고 전해지지만,
당시의 작품들에 담겨있는 화가의 애정과 진정성은 많은 이들의 공감과 찬사를 불러내기에 충분했다.

몽마르트의 풍경 [Paysage à Montmartre], 모리스 위트릴로, 20세기, 릴 미술관.
<몽마르트의 풍경>은 몽마르트의 여러 풍경들 중에서도,
<몽마르트의 풍경>은 몽마르트의 여러 풍경들 중에서도,
특히 그가 즐겨 다루었던 카바레 물랭드 라 갈레트(Moulin de la Galette)의 전경을 보여준다.
위트릴로는 ‘물랭 드 라 갈레트’라는 제목으로
이 그림과 흡사한 구도를 가진 일련의 작품들을 남기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화면 중앙에 있는 커다란 풍차의 뒷모습과 푸른색 사다리꼴 모양의 지붕,
그리고 무엇보다 화면 중앙에 있는 커다란 풍차의 뒷모습과 푸른색 사다리꼴 모양의 지붕,
붉은빛의 대문과 간판 등은 이 건물이 물랭 드 라 갈레트임을 말해 준다.
이곳은 물랭 루주(Moulin Rouge)와 더불어 몽마르트의 시각적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19세기 말부터 수많은 예술가들과 저명인사들이 모여들던 사교장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로 파리와 몽마르트를 사랑했던
이런 이유로 파리와 몽마르트를 사랑했던
여러 예술가들의 캔버스에서 쉽게 물랭 드 라 갈라트를 찾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랑 받는 작품은
피에르-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Auguste Renoir, 1841-1919)의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Le Moulin de la Galette)>(1876)일 것이다.
그러나 르누아르가 야외 무도회를 즐기고 있는 파리지앵들의 행복한 순간을 포착하는 것에 집중하였다면,
그러나 르누아르가 야외 무도회를 즐기고 있는 파리지앵들의 행복한 순간을 포착하는 것에 집중하였다면,
위트릴로는 인물들보다는 건물과 풍경에서 감지되는 분위기를 담아내는 것에 더 큰 비중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표현기법
다소 우울하면서도 서정적인 느낌을 풍기는 ‘백색 시기(약 1908-1914년)’의 그림들과 달리,
표현기법
다소 우울하면서도 서정적인 느낌을 풍기는 ‘백색 시기(약 1908-1914년)’의 그림들과 달리,
이 작품에서는 보다 다양하고 선명한 색채들이 구사되고 있다.
특히, 화면 상단을 차지하는 나무 묘사에서 여실히 드러나는 짙은 녹색의 인상파적 붓 터치가 주목된다.
또한 과슈(gouache) 물감 특유의 산뜻하고 밝은 색채를 통해 한층 자연스러워진 표현을 볼 수 있다.
표현의 다양성을 토대로 동일한 주제를 계속해서 변주해나가는 것은
표현의 다양성을 토대로 동일한 주제를 계속해서 변주해나가는 것은
위트릴로 작품들의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그림에 보이는 불분명한 윤곽선이나 즉흥적이고 분방한 색채 표현 등은
물렝 드 라 갈라트를 묘사한 그의 다른 작품들과도 확연한 차이를 지닌다.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
몽마르트의 전경 [Une vue à Montmartre], 모리스 위트릴로, 1956년, 파리 시립 현대미술관.
집들 [Les maisons], 모리스 위트릴로, 1900년경, 리옹 미술관.
몽마르트의 아브뢰부아 거리 [Rue de l'Abreuvoir à Montmartre], 모리스 위트릴로, 20세기, 오르세 미술관.
Maurice Utrillo - Basil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