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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화가 본문
출처 : 미술로 여는 세상 | BAND
발레 수업 [La Classe de danse], 에드가 드가, 1873년~1876년경, 오르세 미술관.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는 프랑스의 유명한 화가이자 조각가이다.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 받고 있다.
파리에서 태어난 그는 주로 발레 무용수와 경주마를 작품 소재로 삼았다.
파리에서 태어난 그는 주로 발레 무용수와 경주마를 작품 소재로 삼았다.
주로 인상주의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그의 작품들 중에는 고전주의와 사실주의 색채를 띠고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들도 있다.

<꽃다발을 든 무용수 (발레 스타)> 에드가 드가, 1878년경, 개인.
루이 르 그랑 중등학교를 졸업하고 파리 대학 법학부에 들어갔으나 학업을 포기하고
1855년에 앵그르의 제자인 루이 라모트의 소개로 국립미술학교에 입학했다.
루브르 박물관을 드나들면서 거장들의 그림을 익혔다.
1856년부터 1년 간은 이탈리아를 여행하며
1856년부터 1년 간은 이탈리아를 여행하며
르네상스의 거장, 특히 기를란다요, 만테냐의 작품을 배우고,
또 니콜라 푸생과 한스 홀바인의 그림도 배웠다.
At the Races, 1877–1880, oil on canvas, by Edgar Degas, Musée d'Orsay, Paris.
1865년에 살롱에 《오르레앙 시의 불행》을 출품하고,
1865년에 살롱에 《오르레앙 시의 불행》을 출품하고,
프로이센-프랑스 전쟁 후,
인상파 전람회에 참가하였으나 뒤에는 독자적인 길을 걸었다.
1870년대 전반기에는
1870년대 전반기에는
그는 자신이 선호하는 두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오페라 극장(특히 발레리나)과 롱샴 경마장의 경주가 그것이다.
<롱샹의 경주마들> 에드가 드가, 1873년~1875년, 보스턴 미술관.
1872년에는 어머니의 고향인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뉴올리언스로 떠나 미국의 역동성을 목격했다.
1872년에는 어머니의 고향인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뉴올리언스로 떠나 미국의 역동성을 목격했다.
1873년 파리로 돌아와 인상주의 화가들과 본격적인 교류를 시작했다.
말년에는 지병인 눈병이 악화되어 시력을 거의 잃는 바람에 주로 조각에 몰두했다.
말년에는 지병인 눈병이 악화되어 시력을 거의 잃는 바람에 주로 조각에 몰두했다.
또한, 그는 어린 시절 모친의 외도와 불륜을 지켜본 상처가 큰 탓에 여성을 혐오하게 되었고,
이는 그가 평생 독신으로 지내게 만든 결정적 원인이 되고 만다.
초기에는 가만히 서 있는 사람만을 그렸으나
초기에는 가만히 서 있는 사람만을 그렸으나
후기 그림은 일상 생활을 하는 그림을 그렸다.
Woman Seated beside a Vase of Flowers, 1865
<압생트 한 잔> 에드가 드가, 1875년~1876년경, 오르세 미술관.
화풍
초기의 화풍은 고전적으로
화풍
초기의 화풍은 고전적으로
《보나의 초상》, 《꽃을 든 여인》, 《이오 부인》 등의 초상화에서 출발했으나,
차츰 무용, 극장 등의 근대적 민중 생활의 묘사를 시작했다.
움직이는 것의 순간적인 아름다움을 포착하여 그리는 독자적인 수법을 썼다.
특히,
특히,
보는 각도를 바꾸어 가면서
정확한 데생과 풍부한 색감을 표현하였다.
무희를 모델로 한 작품이 많아 '무용의 화가'로 불린다.
주요 작품으로 《댄스 교습소》, 《국화 옆의 여인》 등이 있다.
<발레 학교> 에드가 드가, 1879년~1880년경, 코코란 미술관.
<발레 연습> 에드가 드가, 1873년, 포그 미술관.
The Dancing Class, 1871,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ity.
Rehearsal on Stage, 1874, Musée d'Orsay, Paris.

<무대 위에서의 연습> 에드가 드가, 1878년~1879년경,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르 펠르티에 가 오페라 극장의 무용 연습실> 에드가 드가, 1872년, 오르세 미술관.
<무용 수업 동안에 (카르디날 부인)> 에드가 드가, 1878년경, 필라델피아 미술관.
Waiting, pastel on paper, 1880~1882
<발레> 에드가 드가, 1872년, 슈타델 미술관.
Edgar Degas - The Cafe Concert, 1877
At the Café-Concert: The Song of the Dog, 1875~1877
<카페-콩세르 "앙바사되르"> 에드가 드가, 1876년~1877년, 리옹 미술관.
The Singer with the Glove, 1878, The Fogg Art Museum, Cambridge, Massachusetts.
<다림질하는 여인들> 에드가 드가, 1884년~1886년경, 오르세 미술관.
The Tub, 1886, Musée d'Orsay, Paris, France.
Woman in the Bath, 1886, Hill-Stead Museum, Farmington, Connecticut.
Kneeling Woman, 1884, Pushkin Museum, Moscow.
After the Bath, Woman Drying her Nape, pastel on paper, 1898, Musée d'Orsay, Paris.
<몸 손질 (머리를 빗질 받는 여인)> 에드가 드가, 1885년경,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The Millinery Shop, 1885,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Edgar Degas - At the Milliners.
Edgar Degas - Portrait of the Bellelli Family, 1858~1867
Edgar Degas - A Cotton Office in New Orleans, 1873
Edgar Degas - Portrait of the Artist James Tissot.
Edgar Degas - Diego Martelli, 1879
Young Spartans Exercising, c. 1860~1862, National Gallery, London.
<행진 (관중석 앞의 경주마들)> 에드가 드가, 1866년~1868년, 오르세 미술관.
Before the Race, 1882–84, oil on panel, The Walters Art Museum, Baltimore.
Edgar Degas - Racehorses at Longchamp, 1873~1875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
에드가 드가는
에드가 드가는
“내가 정부라면 병사들을 조직해서 야외에서 풍경화를 그리는 사람들을 감시할 것이다.”
라는 말까지 서슴지 않아
다른 인상파 화가들과 마찰을 일으키곤 했다.
그는 인상파 전시회에 빠짐없이 작품을 걸었지만,
야외에서 그리는 풍경화를 늘 탐탁지 않게 생각했다.
그는 인상파라기보다는 살롱전을 기웃거리는 아카데믹한 고전주의자라고 부르는 것이 나을 정도로
그는 인상파라기보다는 살롱전을 기웃거리는 아카데믹한 고전주의자라고 부르는 것이 나을 정도로
앵그르나 라파엘로처럼 선의 중요성을 지나치리만큼 강조했다.
그런데도 그 누구도 그를 인상파 화가로 부르는 것에 주저하지 않았다.
그리고 비록 특유의 괴팍함과 고집 때문에 언쟁을 일삼았을지언정,
인상파 화가들과의 동지애도 강했다.
그가 가진 진보성은 이야깃거리가 하나도 없는 일상의 모습을 주제로 했다는 점과,
그가 가진 진보성은 이야깃거리가 하나도 없는 일상의 모습을 주제로 했다는 점과,
고전적인 그림에서는 보기 힘든 파격적인 시점과 구도를 택했다는 데 있다.
에드가 드가 <발레 수업> 캔버스에 유채 / 95×75㎝ / 1873~1876년 제작 / 오르세 미술관, 파리
<발레 수업>은
<발레 수업>은
사선으로 이어지는 넓은 실내에 등을 보인 무용수를
전면에 클로즈업하는 특이한 구도로 그려졌다.
인물들은 다른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에서는 볼 수 없는 단단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무용수들의 반투명한 옷은
그가 조심스레 찍어낸 붓질 끝에서 하늘하늘 촉감을 자극한다.
에드가 드가 <스타(무대 위 댄서)> 모노타이프에 파스텔 / 60×44㎝ / 1876~1877년 제작 / 오르세 미술관, 파리
<스타(무대 위 댄서)>는 파스텔화 작품들을 따로 모아둔 오르세 미술관 2층에 전시되어 있다.
<스타(무대 위 댄서)>는 파스텔화 작품들을 따로 모아둔 오르세 미술관 2층에 전시되어 있다.
이 작품은 현대인들에게는 익숙하지만
당시 사람들의 눈에는 놀라우리만큼 새롭고 낯선 시점으로 그려졌다.
즉 대상과 비슷한 눈높이에 캔버스를 두고 그린 것이 아니다.
이 특이함은 그가 카메라로 대상을 촬영한 뒤 캔버스에 옮겼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이 특이함은 그가 카메라로 대상을 촬영한 뒤 캔버스에 옮겼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카메라는 사실상 당대 화가들에게 가장 위협적인 존재였지만,
한편으로는 드가의 경우처럼
‘더 새롭고 신선한 시선’
을 창조하게끔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던 것이다.
-출처: 오르세 미술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모노타이프(monotype)
유화구나 잉크로 글라스판이나 금속판, 혹은 석판 위에 도양을 그리고,
*모노타이프(monotype)
유화구나 잉크로 글라스판이나 금속판, 혹은 석판 위에 도양을 그리고,
그것에 종이를 덮어 인쇄한 것이다.
판화와 회화의 중간 과정으로,
한 장 내지 몇 장만 얻을 수 있다.
Edgar Degas - Dancing Examination.
Edgar Degas - Dance School.
Edgar Degas - Itself bowing dancers.
Edgar Degas - Dancer with a Bouquet of Flowers.
Edgar Degas - Ballet at the Paris Opera.
Edgar Degas - Rehearsal.
Edgar Degas - Two Ballet Dancers.
Edgar Degas - Two Dancers Entering the Stage.
Edgar Degas - The Star.
Edgar Degas - Four Dancers.
Edgar Degas - Three Ballet Dancers.

Edgar Degas - Ballet Dancers in the Wings.

Edgar Degas - On Stage.

Edgar Degas - Ballet Dancers on the Stage.

Fin d'Arabesque, with ballerina Rosita Mauri, 1877, Musée d'Orsay.

Edgar Degas - Dancer with a Bouquet Bowing.

Edgar Degas - Rehearsal.

Edgar Degas - The Orchestra at the Opera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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